□ 주최 :한글문화연대 (대표 고경희)□ 때 : 2008년 3월 13일, 목요일, 저녁 7시 ~ 9시 반□ 곳 : 대학로 흥사단 3층 강당 (4호선 혜화역 1,2번 출구 사이)
□ 뜻이 토론회는 이명박 정부의 ‘영어 공교육 완성’ 정책의 허상과 사회적 부작용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영어 광풍의 원인을 규명하고 대책을 구하는 데 그 뜻을 둔다.
● 전체 진행 : 이광연 (한글문화연대 운영위원, 뉴스 진행자)
● 7 : 00 ~ 7 : 10
- 개회사
- 국민의례, 애국가
- 인사말 : 고경희 (한글문화연대 대표)
□ 토론회 짜임
● 토론 사회 : 정재환 (한글문화연대 부대표, 방송사회자)
● 7 : 10 ~ 7 : 25 발표 1
영어 풍을 맞은 우리 사회, 어떻게 구해낼 것인가?
(한학성 / 경희대 영어학부 교수)
초중등 영어 공교육의 양적 강화는 불필요하다는 판단 위에서 학교 영어교육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개선책을 입시제도, 교육과정, 교사양성과 연수 등의 여러 측면에서 제안한다.
● 7 : 25 ~ 7 : 40 발표 2영어-우리 아이의 날개가 될까?(송환웅 / 참교육학부모회 언론정보출판위원장)이명박 정부의 영어 교육 정책 때문에 자녀들의 교육과 진로 문제에 새로운 짐을 떠안은 학부모들이 현실적으로 느끼는 문제점은 무엇인가를 따져 본다.
● 7 : 40 ~ 7 : 55 발표 3다른 나라의 영어교육 사례가 주는 교훈(이병민 / 서울대 영어교육과 교수)영어 잘하는 국민이 많은 나라가 잘산다며 제시하는 외국의 부분적 영어교육 사례를 그 나라의 역사와 사회 구조, 언어 환경, 교육 제도, 국가 발전 전략 등과 결부시켜 총체적으로 검토하고, 한국 사회의 영어 문제, 영어교육 문제를 바라보는 이성적인 시각을 제시한다.
● 7 : 55 ~ 8 : 10 발표 4
21세기 지식사회의 국가 경쟁력에 대한 착각(진중권 / 중앙대 독어독문과 교수, 문화평론가)
영어 몰입 정책이 불러올 국어 파괴와 의사소통 능력의 저하, 문화와 지식 발전에 끼칠 해악, 사회 양극화의 악순환 구조를 강화시킬 위험성을 검토하고, 영어 몰입 정책이 개인의 행복과 사회발전, 국가 경쟁력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임을 경고한다.
● 8 : 10 ~ 8 : 25 발표 5
영어 광풍의 원인과 대책(김영명 / 한림대 정치행정학과 교수, 한글문화연대 고문)
영어 능력을 중심에 놓고 사람과 조직을 저울질하는 풍조가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이를 주도하는 정치/사회 세력의 의도가 무엇인가를 짚고, 이러한 풍조가 영어를 하나의 권력으로 만들어 가는 흐름에 대한 실천적 대책을 제시한다.● 8 : 25 ~ 9 :30 종합 토론- 발표자 사이의 토론- 시민 참여 토론
● 7 : 25 ~ 7 : 40 발표 2영어-우리 아이의 날개가 될까?(송환웅 / 참교육학부모회 언론정보출판위원장)이명박 정부의 영어 교육 정책 때문에 자녀들의 교육과 진로 문제에 새로운 짐을 떠안은 학부모들이 현실적으로 느끼는 문제점은 무엇인가를 따져 본다.
● 7 : 40 ~ 7 : 55 발표 3다른 나라의 영어교육 사례가 주는 교훈(이병민 / 서울대 영어교육과 교수)영어 잘하는 국민이 많은 나라가 잘산다며 제시하는 외국의 부분적 영어교육 사례를 그 나라의 역사와 사회 구조, 언어 환경, 교육 제도, 국가 발전 전략 등과 결부시켜 총체적으로 검토하고, 한국 사회의 영어 문제, 영어교육 문제를 바라보는 이성적인 시각을 제시한다.
● 7 : 55 ~ 8 : 10 발표 4
21세기 지식사회의 국가 경쟁력에 대한 착각(진중권 / 중앙대 독어독문과 교수, 문화평론가)
영어 몰입 정책이 불러올 국어 파괴와 의사소통 능력의 저하, 문화와 지식 발전에 끼칠 해악, 사회 양극화의 악순환 구조를 강화시킬 위험성을 검토하고, 영어 몰입 정책이 개인의 행복과 사회발전, 국가 경쟁력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것임을 경고한다.
● 8 : 10 ~ 8 : 25 발표 5
영어 광풍의 원인과 대책(김영명 / 한림대 정치행정학과 교수, 한글문화연대 고문)
영어 능력을 중심에 놓고 사람과 조직을 저울질하는 풍조가 어떻게 형성되었으며, 이를 주도하는 정치/사회 세력의 의도가 무엇인가를 짚고, 이러한 풍조가 영어를 하나의 권력으로 만들어 가는 흐름에 대한 실천적 대책을 제시한다.● 8 : 25 ~ 9 :30 종합 토론- 발표자 사이의 토론- 시민 참여 토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