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 소식
《한말연구》가 2022년부터 수시 발행 체재로 새롭게 출발합니다.
작성자 한말연구학회
등록일2022.01.17
조회수409

《한말연구》가 2022년부터 수시 발행 체재로 새롭게 출발합니다.



 《한말연구》는 종이 학술지 시대를 마감하고 2022년부터 국어학 학술지로서는 처음으로 연중 수시 발행(논문 편당 발행)의 온라인 발행 체재로 새롭게 도약합니다. 더불어 통상 회원에게만 부여하는 학회지 투고 자격을 폐지함으로써 비회원, 특히 신진 연구자에게 투고의 문을 활짝 열고자 합니다.

★ 학회지 논문 수시 접수, 수시 발행이란?

  일정한 날짜에 논문을 묶어 출판하는 전통적인 학회지 발행 방식을 버리고, 새로운 투고·출판 환경에 맞게 별도의 논문 발행일을 두지 않고 연구자가 논문을 투고하는 대로 접수하고 편당 심사를 진행하며, 그에 따라 게재가 결정된 순서대로 수시로 논문을 편당 발행(KCI 탑재)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 수시 발행에 따른 투고자 이점

1. 연중 수시로 논문 투고가 가능합니다. (별도의 논문 마감일이 없음)
2. 투고에서 논문 게재일까지 기한이 단축됩니다.
3. 심사 결과를 더 일찍 받아 볼 수 있어 연구자 입장에서 투고 기회가 넓어집니다.
4. 발행일이 정해져 있지 않으므로 심사 후 논문 교정 또는 수정 시간에 좀 더 여유를 가질 수 있습니다.
5. 재심 판정을 받은 경우 다음 호로 이월하지 않고 이어서 재심 진행이 가능합니다.
6. 《한말연구》의 KCI 등재지 자격은 편당 수시 발행의 경우에도 종이책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7. 논문 지면을 기존 신국판에서 온라인 발행에 맞게 A4로 확대하여 연구자가 지면을 더욱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8. 그 밖에 학회는 고질적인 투고 연장 마감 공고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