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시 및 장소
일시 : 2012년 2월 10일(금요일) 장소 : 건국대학교 산학협동관 107호(제1발표장), 111호(제2발표장) 주제 : 국어 어휘사와 어휘 교육 주최 : 한말연구학회 |
■ 행사 일정표
개회식(제1발표장) 사회: 허재영(단국대) | ||
9:00~ 9:30 | 등록 및 접수 | |
특강 | ||
9:30~ 10:20 | 한국어의 말소리와 한글 표기의 관련성 리의도(춘천교대) | |
<휴식> 10: 20~10: 30 | ||
주제 발표 사회: 강흥구(공주대) | ||
10:30~ 11:10 | 어휘 사용의 적절성 평가에 대한 연구 . 발표: 신명선(인하대) . 토론: 오현아(강원대) | |
11:10~ 11:50 | 현대국어의 단어족 연구 서설 . 발표: 김양진(고려대) . 토론: 박동근(건국대) | |
<점심 시간> 12:00~ 1:30 | ||
제1부 | <제1분과> 국어학 | <제2분과> 국어사 |
사회: 전정미(상명대) | 사회: 허원욱(건국대) | |
1:30~ 2:00 | ‘명사-시키다’형 동사에 대한 연구 . 발표: 유혜원(단국대) . 토론: 이동혁(부산교대) | 겹말에 대한 통시적 고찰 . 발표: 이동석(청주대) . 토론: 고은숙(동국대) |
2:00~ 2:30 | 중세 국어 협주에 나타난 선어말 어미 ‘-오-’연구 . 발표: 정수현(건국대) . 토론: 한성일(경원대) | 명사 파생법의 변천-국어 어휘집을 중심으로- . 발표: 최대희(송담대) . 토론: 김병건(건국대) |
2:30~ 3:00 | 색 인지와 색채 표현 간의 관계 연구-중학생을 대상으로- . 발표: 이현희(경기대),신호철(경기대) . 토론: 김일환(고려대) | 가야어의 흔적을 찾아서 . 발표: 최중호(동의대) . 토론: 김슬옹(동국대) |
<휴식> 3: 00~ 3 : 10 | ||
제2부 | <제1분과> 국어 교육 | <제2분과> 한국어 교육 |
사회: 허재영(단국대) | 사회: 김용경(경동대) | |
3:10~ 3:40 | 내용 중심의 쓰기 교과서 단원 구성 방안 . 발표: 이은주(경북대) . 토론: 윤재연(건국대) | 결혼 이주 여성을 위한 한국 문화 교육 . 발표: 윤주한(한국외대) . 토론: 유소영(단국대) |
3:40~ 4:10 | 조선 시대 한글 서체의 이해와 국어 교육적 의의 . 발표: 박보현(고려대) . 토론: 양세희(고려대) | 다문화 가정을 위한 문화 교육 방안-전래동화를 중심으로 . 발표: 이오암(한국외대) . 토론: 고경민(건국대) |
4:10~ 4:40 | 명사 의미 속성을 활용한 어휘 교육의 내용과 방법 . 발표: 고춘화(경북대) . 토론: 정성미(강원대) | 미정 . 발표: 김홍범(한남대) . 토론: 김한샘(국립국어원) |
<폐회> |
* 일부 토론자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