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시: 2011년 10월 14일(금), 15일(토)
■ 장소: 건국대 산학협동관
■ 주최: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 아시아디아스포라 연구소
■ 후원: 건국대학교
- 한국어 교육 연구 워크숍(14일)
사회: 최윤곤(카톨릭대) 장소: 산학협동관 214호 | |
15:00~ | 등 록 |
15:00-15:30 | 연결어미 '-는데'의 의미 연구 발표: 이소현(한국외대) 지정토론 : 박동호(경희대) |
15:30-16:00 | 중국 학생들의 한국어 조사 습득 연구 발표: 김현지(한국외대) 지정토론 : 진정란(사이버외대) |
16:00-16:30 |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언어 교육과 한국 지역 사정 교육의 융합을 통한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발표: 장준영(연세대) 지정토론 : 박정진(카톨릭대) |
16:30-17:00 | 한국어 학술 논문의 장르 분석적 연구 발표: 박수연(연세대) 지정토론 : 박성태(성균관대) |
17:00-18:00 | 종합 토론 - 허용(한국외대), 김선정(계명대), 김미옥(연세대), 강현화(연세대), 우창현(대구대) |
- 학술대회(15일)
시 간 | 내 용 |
09:30-09:50 | 등 록 |
09:50-10:00 | 개회식 사회: 박성태(성균관대) 장소: 산학협동관 223호 개회사: 허용(회장, 한국외대) 축 사: 신인섭(아시아․디아스포라 연구소 소장, 건국대) |
<제1부> 주제 특강 및 주제 발표 장소: 산학협동관 223호 | |
10:00-10:50 | 주제 특강 사회: 우창현(대구대) 한국어 문화교육의 내용과 방법(윤여탁, 서울대) |
10:50-11:00 | 휴 식 |
11:00-11:50 | 주제 발표 사회: 김재욱(한국외대) 한국어 교육을 위한 문화 교수요목(강현화, 연세대) |
11:50-13:30 | 점심 식사 |
<제2부> 분과별 발표 | |||
제1분과 문학교육 사회: 박동근(건국대 )장소: 산학협동관 106호 | 제2분과 문법교육1 사회: 정호성(국립국어원) 장소: 산학협동관 107호 | 제3분과 매체를 활용한 교육 사회: 김선정(계명대) 장소: 산학협동관 223호 | |
13:30-14:10 | 고급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소설 수업 방법 연구 발표: 윤영(이화여대) 토론: 이희정(대구대) | 형태 집중을 활용한 한국어 문장 구조 교육 연구 발표: 곽수진(강남대) 토론: 강현자(계명대) | 한국어 읽기 e-book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발표: 한송화(연세대) 토론: 박석준(배재대) |
14:10-14:50 | 한국어교육에서의 노래활용 교육 연구 발표: 신주철(한국외대) 토론: 안미영(인천대) | 한국어 교육과정의 설계와 개선 방향에 대하여 - 중국 내 대학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발표: 조은숙(연세대) 토론: 양명희(중앙대) | 영상매체를 활용한 사회호칭어 교육방안 연구 발표: 이암, 최탁래(건국대) 토론: 진정란(사이버외대) |
14:50-15:00 | 휴 식 | ||
제4분과 문화교육 사회: 권경일(경희대) 장소: 산학협동관 106호 | 제5분과 문법교육2 사회: 민경모(계명대) 장소: 산학협동관 107호 | 제6분과 대조 언어 사회: 최금단(대진대) 장소: 산학협동관 223호 | |
15:00-15:40 |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지역 스토리텔러 양성 과정에 관한 연구 발표:허숙·응웬뚜언아잉 (인하대) 토론: 김해옥(연세대) | 유의어의 의미 대조 분석 - 보조용언 '놓다'와 '두다'의 화용적 의미 차이를 중심으로 - 발표: 김정남(경희대) 토론: 이금희(성균관대) | 일본어 이자 한자어 형용동사와 한국어 ‘이자 한자어+하다’, ‘이자 한자어+이다’의 대조연구 발표:박동호·다케치유키에 (경희대) 토론: 김주연(건국대) |
15:40-16:20 | 인물 스토리텔링을 통한 한국문화교육 방안: 세종대왕의 경우 발표: 이선주(계명대) 토론: 김희경(한성대) | 학문 목적 기초 한국어 쓰기 능력 평가를 위한 척도 개발과 타당성 검증 발표: 김성숙(연세대) 토론: 이연희(성균관대) | 중국어권 학습자를 위한 호칭어, 지칭어 교육 연구 발표: 최경희(청주대) 토론: 임형재(사이버외대) |
16:20-17:00 |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문화 교육 방안 발표: 배재원(이화여대) 토론: 김용경(경동대) | 듣기를 통한 한국어 발음 평가 효용성에 관한 연구 발표: 조남민(이화여대) 토론: 권성미(부경대) | 학문 목적 학습자의 말하기 발표 오류 분석 연구 -중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발표: 홍윤경(동국대) 토론: 심혜령(배재대) |
17:00~17:20 | 폐회식 사회: 박성태(성균관대) 폐회사: 허용(학회장, 한국외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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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은행: 100-027-096210
예금주: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정회원 가입: 4만 원 납부 (연회비 3만 원+ 가입비 1만 원)
평생회원 가입 : 30만 원 납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