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시: 2011년 4월 30일(토요일)
■ 장소: 서울교육대학교 에듀웰 센터
■ 주최: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국어교육연구소
시 간 | 내 용 | ||
09:30-09:50 | 등 록 | ||
09:50-10:00 | 개회식 사회: 박성태(성균관대) 장소: 에듀웰센터 201호 개회사: 허용(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회장, 한국외국어대) 축 사: 이재승(서울교대 초등국어교육연구소 소장) | ||
<제1부> 주제 특강 및 주제 발표 장소: 에듀웰센터 201호 | |||
10:10-11:10 | 주제 특강 사회: 김선정(계명대) 한국어와 한국문화 통합교육을 위한 내용체계 구축과 자료화 방안: 조항록(상명대) | ||
| 휴 식 | ||
11:30-12:20 | 주제 발표 사회: 우창현(대구대) 장소: 에듀웰센터 201호 한국어교육에서 언어와 문화의 접점 모색-교육 자료 구축을 중심으로-: 황인교(연세대) | ||
12:20-14:00 | 점심 식사 | ||
<제2부> 분과별 발표 | |||
| 제1분과 어휘∙문법 교육 사회: 박동호(경희대) 장소: 에듀웰센터 201호 | 제2분과 교재, 텍스트 사회: 박석준(배재대) 장소: 인문관 3103호 | 제3분과 다문화 교육 사회: 이병규(서울교대) 장소: 연구강의동 301호 |
14:00-14:30 | 한국어 교육을 위한 ‘-었다가’의 문법 기술
발표: 오경숙(서강대) 토론: 우인혜(선문대) | 창작판소리 ‘선녀와 나무꾼’의 화용 텍스트적 분석
발표: 이인화(동국대) 토론: 심혜령(배재대)
|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읽기 자료 개발과 활용 방안 연구
발표: 권승임(경희대) 토론: 임소영(연세대)
|
14:30-15:00 | 이동동사 '가다/오다'의 기준점 설정에 대한 가설과 사용 양상 연구
발표: 이연옥(충남대) 토론: 김지형(경희사이버대) | 한국어 교재 형식 스키마 활성화 방안 연구
발표: 이승연(세종대) 토론: 최윤곤(가톨릭대) | 국제결혼가정 초등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재 개발방안 연구
발표: 윤재한(한양대) 토론: 허경행(한국외대) |
15:00-15:30 | 한국어에 나타나는 줄임말의 음절 규칙 연구
발표: 이지은(한국외국어대) 토론: 양명희(동덕여대) | 관광 가이드를 위한 한국어 교재 개발 방안 연구
발표: 이준기(고려대) 토론: 이동은(국민대) | 다문화가정 자녀의 보조용언 발달 과정 연구
발표: 박은정(계명대) 토론: 진정란 (사이버한국외국어대) |
15:30-15:50 | 휴 식 | ||
| 제4분과 어휘∙문법 교육 사회: 고석주(연세대) 장소: 에듀웰센터 201호 | 제5분과 언어∙문화 교육 사회: 이선이(경희대) 장소: 인문관 3103호 | 제6분과 한국어교육 일반
사회: 안경화(서울대) 장소: 연구강의동 301호 |
15:50-16:20 | 한국어 교육용 추측 표현 항목 선정과 등급화에 관한 연구
발표: 윤혜진(배재대) 토론: 권경일(경희대) | 강화도 결혼이주여성의 문화적응에 관한 연구
발표: 김영순, 이미정 (인하대) 토론: 김해옥(연세대) |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메타스테레오타입 연구
발표: 최수근(성공회대) 토론: 임형재 (사이버한국외국어대) |
16:20-16:50 | 韓 ․ 日 漢字語의 同意關係 硏究
발표: 고명균(일본 간사이대) 토론: 민경모(계명대) | 유비쿼터스시대의 한국 언어 문화 교육 방안
발표: 황혜나(상명대) 토론: 김주연(건국대) | 한자어를 통해 본 대만어와 한국어의 현대 한자음 비교 분석
발표: 장천매,노순릉 (한국외국어대) 토론: 이금희(성균관대)
|
16:50-17:20 | 의미 확립단계를 이용한 다의어 교육 방안
발표: 이민우(경희대) 토론: 박동근(건국대) |
| 드라마형 뮤직비디오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연구
발표: 정영선(선문대) 토론: 김희경(한성대) |
17:20-17:30 | 폐회식 사회: 박성태(성균관대) 장소: 에듀웰센터 201호 폐회사: 허용(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회장, 한국외국어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