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계 소식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제11차 전국학술대회(10/31)
작성자 한말연구학회
등록일2009.09.28
조회수3109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제11차 전국학술대회

 

모시는 말씀

 

"오~매, 단풍들것네."

장광에 골 붉은 감잎 날아오아

누이는 놀란 듯이 치어다보며

"오~매, 단풍들것네."

추석이 내일 모레 기둘리니

바람이 자지어서 걱정이리

누이의 마음아 나를 보아라

"오~매, 단풍 들것네."

 

남도의 맛깔스런 사투리로 가을을 노래한 김영랑 시인의 '단풍'과 '장광'과 '감잎'을 전해드립니다. 그야말로 어울림의 미학을 생각나게 하는 한 폭의 가을 풍경입니다.

이 아름다운 계절에 열한번째 전국학술대회를 준비하고 여러분들을 모십니다.

계절이 익어가듯, 한국언어문화교육의 연구를 위해 오랜 시간 땀흘리신 결과를 기쁜 보람으로 추수하시는 자리가 되시기 바랍니다.

 

2009년 9월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장 김중순 드림

 

□ 일시 : 2009년 10월 31일 (토) 09:30-17:40

□ 장소 : 동국대학교 경영관

□ 대회 주제명

전체 회의 :한국어학 기반 한국어 교육

주제 특강 :한국어학과 한국어 교육의 연계

주제 발표 :한국어 음운론과 한국어 교육

한국어 어휘론과 한국어 교육

한국어 문법론과 한국어 교육

한국어 의미․화용론과 한국어 교육

분과 회의 : 제1분과 - 한국어 어휘 교육 및 문법 교육

제2분과 - 한국어 기능 교육 및 교재 개발

제3분과 - 한국 문화 교육

제4분과 - 한국언어문화교육 전공 학위 논문

 

□ 세부 일정





















































































시 간


내 용


09:10-09:40


등 록


09:40-09:50


개회식 사회: 박석준(배재대)

개회사: 김중순(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회장)

환영사: 김일중(동국대학교 국제화추진단 단장)


09:50-10:30


주제 특강 사회: 김미옥(연세대)

한국어학과 한국어 교육의 연계: 허 용(한국외대)


10:30-10:40


휴 식


10:40-11:20

 

11:20-12:00


주제 발표 1부 사회: 강현화(연세대)

- 한국어 음운론과 한국어 교육: 김선정(계명대)

토론: 김지형(경희사이버대)

- 한국어 어휘론과 한국어 교육: 문금현(숙명여대)

토론: 정희정(연세대)


12:00-13:00


점심 식사


13:00-13:40

 

13:40-14:20


주제 발표 2부 사회: 김재욱(한국외대)

- 한국어 문법론과 한국어 교육: 방성원(경희사이버대)

토론: 이영숙(한양대)

- 한국어 의미∙화용론과 한국어 교육: 박석준(배재대)

토론: 박동호(경희대)


14:20-14:30


휴식 및 이동


 


<제1분과>

한국어 어휘 교육 및 문법 교육

사회: 우창현(세명대)


<제2분과>

한국어 교재 개발 및 교사 교육, 기능 교육

사회: 김현진(이화여대)


<제3분과>

한국 문화 교육

 

사회: 전성운(순천향대)


<제4분과>

한국언어문화교육 전공 학위 논문

사회: 이선이(경희대)


14:30-15:00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관용어 교육 연구:

심혜령(배재대)

토론: 권경일(경희대)


한국어교육 기관의 특성을 고려한 한국어교재 개발의 방향:

이진경(건양대)

토론: 한송화(연세대)


간문화 요소를 활용한 한국문화교육 방안:

손다정(고려대)

토론: 김정은(숙명여대)


딕토글로스와 학습자 출력 과정에 대한 연구: 김하림(연세대)

토론: 허경행(한국외대)


15:00-15:30


만화를 활용한 한국어 의성어 의태어 교육 방안:

이경은·최희정(한양대)

토론: 박동근(건국대)


연극을 매개로 한 학습자 중심 한국어교육 콘텐츠 개발:

권순대(경희대)

토론: 임소영(한성대)


동화를 이용한 문화교육 방안 연구:

홍순희(계명대)

토론: 김수진(동국대)


언어학습 상황 분석에 따른 한국어 읽기 교수방안 연구:

이정엽(한국외대)

토론: 이관식(호남대)


15:30-16:00


한국어 문법교육에서의 어미활용 교육의 새로운 방안:

조무숙(건양대)

토론: 이정훈(서강대)


한국어교사의 전문성향상을 위한 ICT 실무교육의 필요성과 활용 방안: 김명회(경희대)

토론: 한상미(연세대)


영상을 활용한 문화교육 방안:

서곡숙(경북전략연구원)

토론: 김명광(대구대)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한국어 읽기 수업 모형 설계 연구:

염혜경(배재대)

토론: 김용경(경동대)


16:00-16:10


휴 식


 


사회: 정호성

(국립국어원)


사회: 최윤곤(동국대)


사회: 박성태(성균관대)


사회: 진정란

(사이버한국외대)


16:10-16:40


한·일간 시간표현 대조 연구:

한혜정(한림대)

토론: 민경모(계명대)


한국어 읽기 지도:

김경령(숙명여대)

토론: 심상민(영남대)


문화 텍스트 구성과 한국어 교육 - 분단의 문화사를 중심으로:

이기성(연세대)

토론: 신주철(포항공대)


중국인 학습자의 내포문 오류 양상 연구 -한중 내포문 대조연구를 중심으로-:

한치잉(경희대)

토론: 임명옥(우송대)


16:40-17:10


한국어 시제 교육 방안 연구:

구민정(한국외대)

토론: 홍윤기(경희대)


유학 준비생을 위한 한국어 이해교육 방안 연구:

소지영(연세대)

토론: 이준호(고려대)


문화교육의 도구로서 축제:

김경미(계명대)

토론: 나삼일(원광대)


한국인과 중국인의 거절 화행 비교를 통한 한국어 교수 학습 방안 연구: 김유향(한양대)

토론: 임채훈(숭실대)


17:10-17:40


종결어미 ‘거든’의 실현양상 연구 -상황 정보 분류에 기반하여-:

오승은(서강대)

토론: 고석주(연세대)


한국어 교재 읽기 텍스트 분석 및 텍스트 개선 방안 연구:

송수희(세종대)

토론: 정연희(국민대)


인천지역 다문화 교육기관의 운영과 조직에 관한 연구: 김영순·김화경·강은영(인하대)

토론: 임형재(한국외대)


한국어교육을 위한 ‘가다’와 ‘오다’의 화용론적 연구: 김정관(계명대)

토론: 김의수(한국외대)


17:40


폐회식 사회: 박석준(배재대)

폐회사: 김중순(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회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