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제11차 전국학술대회
모시는 말씀
"오~매, 단풍들것네."
장광에 골 붉은 감잎 날아오아
누이는 놀란 듯이 치어다보며
"오~매, 단풍들것네."
추석이 내일 모레 기둘리니
바람이 자지어서 걱정이리
누이의 마음아 나를 보아라
"오~매, 단풍 들것네."
남도의 맛깔스런 사투리로 가을을 노래한 김영랑 시인의 '단풍'과 '장광'과 '감잎'을 전해드립니다. 그야말로 어울림의 미학을 생각나게 하는 한 폭의 가을 풍경입니다.
이 아름다운 계절에 열한번째 전국학술대회를 준비하고 여러분들을 모십니다.
계절이 익어가듯, 한국언어문화교육의 연구를 위해 오랜 시간 땀흘리신 결과를 기쁜 보람으로 추수하시는 자리가 되시기 바랍니다.
2009년 9월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장 김중순 드림
□ 일시 : 2009년 10월 31일 (토) 09:30-17:40
□ 장소 : 동국대학교 경영관
□ 대회 주제명
○ 전체 회의 :한국어학 기반 한국어 교육
주제 특강 :한국어학과 한국어 교육의 연계
주제 발표 :한국어 음운론과 한국어 교육
한국어 어휘론과 한국어 교육
한국어 문법론과 한국어 교육
한국어 의미․화용론과 한국어 교육
○ 분과 회의 : 제1분과 - 한국어 어휘 교육 및 문법 교육
제2분과 - 한국어 기능 교육 및 교재 개발
제3분과 - 한국 문화 교육
제4분과 - 한국언어문화교육 전공 학위 논문
□ 세부 일정
시 간 | 내 용 | |||
09:10-09:40 | 등 록 | |||
09:40-09:50 | 개회식 사회: 박석준(배재대) 개회사: 김중순(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회장) 환영사: 김일중(동국대학교 국제화추진단 단장) | |||
09:50-10:30 | 주제 특강 사회: 김미옥(연세대) 한국어학과 한국어 교육의 연계: 허 용(한국외대) | |||
10:30-10:40 | 휴 식 | |||
10:40-11:20 11:20-12:00 | 주제 발표 1부 사회: 강현화(연세대) - 한국어 음운론과 한국어 교육: 김선정(계명대) 토론: 김지형(경희사이버대) - 한국어 어휘론과 한국어 교육: 문금현(숙명여대) 토론: 정희정(연세대) | |||
12:00-13:00 | 점심 식사 | |||
13:00-13:40 13:40-14:20 | 주제 발표 2부 사회: 김재욱(한국외대) - 한국어 문법론과 한국어 교육: 방성원(경희사이버대) 토론: 이영숙(한양대) - 한국어 의미∙화용론과 한국어 교육: 박석준(배재대) 토론: 박동호(경희대) | |||
14:20-14:30 | 휴식 및 이동 | |||
| <제1분과> 한국어 어휘 교육 및 문법 교육 사회: 우창현(세명대) | <제2분과> 한국어 교재 개발 및 교사 교육, 기능 교육 사회: 김현진(이화여대) | <제3분과> 한국 문화 교육 사회: 전성운(순천향대) | <제4분과> 한국언어문화교육 전공 학위 논문 사회: 이선이(경희대) |
14:30-15:00 |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관용어 교육 연구: 심혜령(배재대) 토론: 권경일(경희대) | 한국어교육 기관의 특성을 고려한 한국어교재 개발의 방향: 이진경(건양대) 토론: 한송화(연세대) | 간문화 요소를 활용한 한국문화교육 방안: 손다정(고려대) 토론: 김정은(숙명여대) | 딕토글로스와 학습자 출력 과정에 대한 연구: 김하림(연세대) 토론: 허경행(한국외대) |
15:00-15:30 | 만화를 활용한 한국어 의성어 의태어 교육 방안: 이경은·최희정(한양대) 토론: 박동근(건국대) | 연극을 매개로 한 학습자 중심 한국어교육 콘텐츠 개발: 권순대(경희대) 토론: 임소영(한성대) | 동화를 이용한 문화교육 방안 연구: 홍순희(계명대) 토론: 김수진(동국대) | 언어학습 상황 분석에 따른 한국어 읽기 교수방안 연구: 이정엽(한국외대) 토론: 이관식(호남대) |
15:30-16:00 | 한국어 문법교육에서의 어미활용 교육의 새로운 방안: 조무숙(건양대) 토론: 이정훈(서강대) | 한국어교사의 전문성향상을 위한 ICT 실무교육의 필요성과 활용 방안: 김명회(경희대) 토론: 한상미(연세대) | 영상을 활용한 문화교육 방안: 서곡숙(경북전략연구원) 토론: 김명광(대구대) |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한국어 읽기 수업 모형 설계 연구: 염혜경(배재대) 토론: 김용경(경동대) |
16:00-16:10 | 휴 식 | |||
| 사회: 정호성 (국립국어원) | 사회: 최윤곤(동국대) | 사회: 박성태(성균관대) | 사회: 진정란 (사이버한국외대) |
16:10-16:40 | 한·일간 시간표현 대조 연구: 한혜정(한림대) 토론: 민경모(계명대) | 한국어 읽기 지도: 김경령(숙명여대) 토론: 심상민(영남대) | 문화 텍스트 구성과 한국어 교육 - 분단의 문화사를 중심으로: 이기성(연세대) 토론: 신주철(포항공대) | 중국인 학습자의 내포문 오류 양상 연구 -한중 내포문 대조연구를 중심으로-: 한치잉(경희대) 토론: 임명옥(우송대) |
16:40-17:10 | 한국어 시제 교육 방안 연구: 구민정(한국외대) 토론: 홍윤기(경희대) | 유학 준비생을 위한 한국어 이해교육 방안 연구: 소지영(연세대) 토론: 이준호(고려대) | 문화교육의 도구로서 축제: 김경미(계명대) 토론: 나삼일(원광대) | 한국인과 중국인의 거절 화행 비교를 통한 한국어 교수 학습 방안 연구: 김유향(한양대) 토론: 임채훈(숭실대) |
17:10-17:40 | 종결어미 ‘거든’의 실현양상 연구 -상황 정보 분류에 기반하여-: 오승은(서강대) 토론: 고석주(연세대) | 한국어 교재 읽기 텍스트 분석 및 텍스트 개선 방안 연구: 송수희(세종대) 토론: 정연희(국민대) | 인천지역 다문화 교육기관의 운영과 조직에 관한 연구: 김영순·김화경·강은영(인하대) 토론: 임형재(한국외대) | 한국어교육을 위한 ‘가다’와 ‘오다’의 화용론적 연구: 김정관(계명대) 토론: 김의수(한국외대) |
17:40 | 폐회식 사회: 박석준(배재대) 폐회사: 김중순(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회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