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2009년 1월 31일(토) 9시 30분-18시
장소: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주최: 한국문법교육학회ㆍ연세대 언어연구교육원
주제: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문법과 국어생활사의 교수 학습 과제
[제1발표장]
<개인발표1> 9:30-11:00 사회: 김홍범(한남대)
국어교육에서 연계성의 개념과 필요성 /
발표: 신호철(고려대) 토론: 하길종(한국재활복지대)
중학교 과정에서 단어 형성에 대한 연구 /
발표: 윤구희(서울대부속중학교) 토론: 양세희(상봉중학교)
국어생활사 교수 학습의 사회언어학적 요소 /
발표: 조태린(국립국어원) 토론: 박동근(건국대)
<개인발표2> 11:10-12:40 사회: 김은성(이화여대)
문법 교육과정의 위계화 방안 - 품사 교육을 중심으로 /
발표: 이관희(서울대) 토론: 유혜령(한국교원대)
문장 생성의 관점에서 본 언어 단위의 개념 /
발표: 제민경(서울대) 토론: 하성욱(오산고등학교)
친족어 어휘 교육에 대한 연구 /
발표: 조지연(서강대) 토론: 김두루한(상명대)
[제2발표장]
<개인발표1> 10:00-11:00 사회: 박석준(배재대)
한국어 교육을 위한 문법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 /
발표: 손다정(고려대) 토론: 김은영(경기대)
부정문의 화행 기능 고찰 /
발표: 김유미(경희대) 토론: 이영희(숙명여대)
<개인발표2> 11:10-12:40 사회: 임은하(서울여대)
청유형 어미와 제안 화행 /
발표: 봉미경(연세대) 토론: 김영주(경희대)
실무 한국어능력시험의 어휘ㆍ문법 문항 분석 연구 /
발표: 김주희(경기대) 토론: 고경태(고려대)
중국인 유학생들의 글쓰기 실태 분석 연구 /
발표: 김라연(신라대)ㆍ김영란(경인교대) 토론: 이준호(고려대)
===================================================================
<개회식> 14:00-14:10 사회: 이관규(고려대)
개회사: 성낙수(한국문법교육학회장)
축 사: 서상규(연세대 언어연구교육원장)
<기조발표> 14:10-14:40 사회: 유현경(연세대)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문법과 국어생활사의 교수 학습 /
발표: 성낙수(한국교원대학교 국어교육과)
[제1발표장]
<주제발표2> 15:00-18:00 사회: 박덕유(인하대)
주제: 국어생활사의 교수 학습 과제
국어생활사 교육의 성격과 목표 /
발표: 장윤희(인하대), 토론: 신명선(인하대)
국어생활사 교육 내용 /
발표: 구본관(서울대), 토론: 이문규(경북대)
국어생활사 교육의 방법과 교재 /
발표: 김유범(고려대), 토론: 허재영(단국대)
국어생활사 교육의 평가 /
발표: 박형우(교원대), 토론: 주세형(서원대)
[제2발표장]
<주제발표1> 15:00-18:00 사회: 강현화(연세대)
주제: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의 교수 학습 과제
한국어 문법 교육의 목표: 국어문법과의 차별성, 지향점 /
발표: 이미혜(이화여대) 토론: 박동호(경희대)
한국어 문법 교육의 내용: 영역 / 등급화
발표: 김재욱(한국외대) 토론: 박석준(배재대)
한국어 문법 교육의 방법: 교수의 방안 /
발표: 한송화(연세대) 토론: 정희정(연세대)
한국어 문법 교육의 평가: 성취도와 숙달도 평가 구분 /
발표: 방성원(경희대) 토론: 장미라(경희대)
[폐회식] 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