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학
-교육과 연구의 방향성 정립-
Academic Approach to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Embarking in the Direction of Research and Education
▷ 일시: 2007년 8월 11일(토) ~ 12일(일)
▷ 장소: 연세대학교 상경대학(대우관) 강당
▷ 주최: 국제한국어교육학회
▷ 주관: 국제한국어교육학회 ․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BK21 사업단
▷ 후원: 문화관광부, 한국국제교류재단, 한국학술진흥재단, 국립국어원, 연세대학교
초대의 글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국제한국어교육학회가 한국어 교육과 한국어 교육 연구 발전을 위하여 마련한 제17차 국제학술대회에 회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회원 여러분께서도 주지하시듯이 국제한국어교육학회의 국제학술대회는 국내외의 한국어 교육자, 한국어 교육 연구자가 큰 관심을 갖는 이 분야의 의미있고 권위있는 학술행사입니다. 주제도 한국어 교육계에서 학문적 연구의 가치가 크고 현장 교육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는 것들을 선정함으로써 국내외 한국어 교육에 끼치는 영향이 큽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기획된 제17차 국제학술대회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학 -교육과 연구의 방향성 정립 -”을 주제로 하고 기조연설, 초청특강, 주제특강, 주제발표, 개인연구발표, 주제토론 등 다양한 학술 토론의 장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돌이켜 보면 국내 한국어 교육 역사 반세기, 국내외의 한국어 교육이 도약한 지 사 반세기가 지나는 동안 한국어 교육은 괄목할만하게 규모가 확대되었고 지금 이 순간에도 한국어 교육은 국내외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일부 예외 지역이 있기는 하지만 한국어 교육이 이렇게 세간의 관심의 대상이 된 적이 없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한국어 교육을 효율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한국어 교육 연구도 한국어 교육이 도약을 이룬 시점을 기점으로 하여 꾸준한 발전을 거듭해 왔다는 데에도 이론의 여지가 없습니다. 기성의 인접 학문의 관점에서도 접근해 왔고 한국어 교육 현장의 관점에서도 접근해 왔으며 학제 간 연계 내지는 통합의 관점에서도 논의되어 온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 나 외국? 佇關?의 한국어 교육을 학문적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고찰하고 학문적 정체성을 규명하고 이 과정에서 예상되는 주요 쟁점에 대하여 포괄적이면서도 구체적으로 논의된 예는 찾기 어렵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의 주제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학 -교육과 연구의 방향성 정립-”으로 정한 배경은 바로 여기에 있다 하겠습니다. 현장 종합 실천 영역으로서의 한국어 교육은 날로 성장해 왔지만 이의 학문적 성격을 총체적으로 규명하고 실천 영역에 기여할 이론 체계를 구축하는 일은 한국어 교육계의 시급한 과제로 언제나 인식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기획된 이번 국제학술대회에서는 한국어 교육 연구의 대가이신 백봉자 교수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하여 외국어 교육 체계 구축과 관련하여 신선한 접근으로 세계적인 명망을 얻고 있는 미국 Monterey Institute of International Studies의 Leo Van Lier 교수의 초청특강 순서를 마련하였으며, 국내외에서 의욕적으로 활동하시는 이 분야 연구자를 선정하여 한국어 교육학 관련 주요 쟁점에 대한 주제특강, 주제발표, 주제토론을 의뢰하였고 개인연구논문 발표자를 공모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한국어 교육 관련 인접 학문 분야와의 협력도 추진하여 연세대 국어국문학과 BK21 사업단의 연구논문 발표 8편을 포함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국제학술대회에서는 모두 67분이 기조연설, 특강, 논문발표, 토론에 참여하시게 되었으며 이러한 규모와 논문 발표자의 면면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학 -교육과 연구의 방향성 정립-”이라는 대회 주제가 기대하는 성과를 충분히 달성하리라 기대합니다.
이와 같이 국제한국어교육학회가 의욕적으로 기획하고 준비한 제17차 국제학술대회에 회원 여러분께서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참여해 주시기를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국제학술대회의 개최에 있어 물심양면으로 지원을 해 주신 문화관광부, 한국국제교류재단, 한국학술진흥재단, 국립국어원, 연세대학교에 깊이 감사를 드리고 이번 국제학술대회의 공동 주관자로서 준비 과정에서 많은 역할을 맡아 주신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BK21 한국 언어․문학․문화 국제인력양성사업단에 감사를 드립니다.
2007년 7월 30일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회장 조항록
---------------------------------------------------------------
일정
8?! ? 11일 ( 토요일)
09:30-09:50
개회식 사회: 이미혜(이화여대)
개회사 조항록(국제한국어교육학회 회장)
축사 김종민(문화관광부 장관)
정창영(연세대학교 총장)
임성준(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이상규(국립국어원장)
환영사 김 철(연세대 국문과 BK21 사업단장)
09:50-10:20
기조연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논의의 방향 사회: 이관규(고려대)
발표: 백봉자(경희대학교)
10:20-10:30 휴식
10:30-11:30
초청특강: Realities and New Directions of Second Language Education Research as an Independent Academic Field; Implications for discussing fundamental principles of KFL.
사회: 이영식(한남대)
발표: Leo Van Lier(미국 Monterey Institute of International Studies)
11:30-12:20
주제특강 Ⅰ: 한국어교육학과 기초 학문 사회: 김종철(서울대)
발표: 서상규 (연세대)
토론: 목정수 (서울시립대), Fujiishi Takayo (일본 니이가타대)
12:20-13:30 점심
13:30-14:20
주제특강 Ⅱ: 한국어교육학과 응용 학문 사회: 최주열(선문대)
발표: Sahie Kang (미국 Defense Language Institute)
토론: Hae-Young kim (미국 Duke Univ.), He Tongmei (중국 대련외대)
14:20-14:40 휴식
14:40-15:30
<제1분과> 사회: 이영숙(한양대)
주제발표 Ⅰ
한국어교육학의 어휘 연구 방향
발표: 한영균(연세대)
토론: So Young Kim (불가리아 소피아대)
<제2분과> 사회:김현진(이화여대)
주제발표 Ⅱ
한국어교육학의 문법 연구 방향
발표:Matsuo Isamu(일본 천리대)
토론:최용기(국립국어원)
<제3분과> 사회: 이지영(상명대)
주제발표 Ⅲ
한국어교육학의 기능교육 연구 방향
발표: Andrew Byon (미국 Univ. of Albany)
토론: Sainbiligt, D. (몽골 국립대)
<제4분과> 사회: 김일병(강릉대)
! 주제발표 Ⅳ
한국어교육학의 문화 연구 방향
발표: Werner Sasse (독일 함부르크대)
토론: 박동호(경희대)
<연세대 국문과 BK21특별분과 1> 사회: 정희정(연세대)
주제발표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한 한국어교육과 학습자 사전
발표: 이선희(미국 Wellesly Univ.)
토론: 남길임(경북대)
15:30-16:10
<제1분과> 사회: 이영숙(한양대)
Joowon Suh(미국 Princeton Univ.)
한국어 NS-NNS 학습용 대화에 나타나는 단어 탐색 과정 연구
<제2분과> 사회:김현진(이화여대)
김선효(일본 오사카외대)
한국어 학습자의 관형격조사 ‘의’의 사용 실태 분석:일본어를 모어로 하는 중급 한국어 학습자의 경우
<제3분과> 사회: 이지영(상명대)
Otgontsetseg Damdin(몽골 인문대)
신문기사문을 활용한 한국어 읽기 교육에 관한 연구
<제4분과> 사회: 김일병(강릉대)
김은경(강릉여성문화연대)
결혼 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육 실제: 강릉을 중심으로
<연세대 국문과 BK21특별분과 1> 사회: 정희정(연세대)
이윤진(연세대)
한국어 교육 자료에서의 문법 항목 표시 방법 연구
16:10-16:20 휴식
16:20-17:00
<제1분과> 사회: 우인혜(선문대)
Seong-Chul Shin (호주 Univ. of New South Wales)
Lexical Errors Caused by Semantic Similarity
<제2분과> 사회: 진정란(사이버외대)
Hae-Young kim(미국 Duke Univ.)
관형절 교수법의 재조명
<제3분과> 사회: 김성희(서강대)
박미선(중국 요녕대)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능력 배양 모형과 적용 사례 연구
<제4분과> 사회: 박지영(서울대)
최권진(서울대)
속담을 활용한 한국어 교재 개발
<연세대 국문과 BK21특별분과 1> 사회: 한상미(연세대)
정희정, 한송화(연세대)
한국어 교육용 학습사전의 편찬과 활용
17:00-17:40
<제1분과> 사회: 우인혜(선문대)
조형일(서울대)
한국어 서술어의 교육용 시소러스 구축 연구
<제2분과> 사회: 진정란(사이버외대)
이효상(미국 Indiana Univ.)
한국어 문법 교육의 내용학적 연구
<제3분과> 사회: 김성희(서강대)
이효정(서강대)
한국인 대화법의 교수 방안 연구
<제4분과> 사회: 박지?! ?(서울대 )
Wonjung Min(칠레 카톨릭대)
스페인어 화자를 위한 한국문화교육의 현황과 과제
<연세대 국문과 BK21특별분과 1> 사회: 한상미(연세대)
김수진(연세대)
학습자 사전에서의 시각자료 제시에 대하여
18:00-19:30 국제한국어교육학회장 주최 만찬
------------------------------------------------------------
8월 12일 (일요일)
09:30-10:20
주제특강 Ⅲ: 한국어교육학의 내용학적 접근 사회: 김세중(국립국어원)
발표: 강현화(경희대)
토론: Dong Jae Lee(미국 Univ. of Hawaii), 서혁(이화여대)
10:20-10:30 휴식
10:30-12:00
주제토론 : 한국어 교육의 정체성 확립 방안
좌장: 이미혜(이화여대)
토론: 김정숙(고려대), 조현용(경희대), Vyjayanti Raghavan(인도 Jawaharlal Nehru Univ.),염광호(중국 청도대)
12:00-13:00 점심
13:00-13:50
주제특강 Ⅳ: 한국어교육학의 방법론적 접근 사회: 한종임(이화여대)
발표: 안경화(서울대)
토론: 김제열(연세대), Tran Lananh(베트남 하노이국립외국어대)
13:50-14:40
주제특강 Ⅴ: 한국어교육학과 한국학 사회: 유현경(연세대)
발표: 윤여탁(서울대)
토론: Young-mee Yu Cho(미국 Rutgers Univ.), 김동택(성균관대)
14:40-15:00 휴식
15:00-15:50
<제5분과> 사회:방성원(경희사이버대)
주제발표 Ⅴ
한국어교육학의 문학 연구 방향
발표: 황인교(연세대)
토론: 김승환(충북대)
<제6분과> 사회: 나삼일(원광대)
주제발표 Ⅵ
한국어교육학의 매체 활용 방향
발표: Young-mee Yu Cho, 최경희(미국 Rutgers Univ./ Univ. of Chicago)
토론: 나찬연(경성대)
<제7분과> 사회: 이길원(동아대)
주제발표 Ⅶ
한국어교육학의 교육과정 연구 방향
발표:김수희(미국 Univ. of Washington)
토론: 유영희(대구대)
<제8분과> 사회: 권경근(부산대)
주제발표 Ⅷ
한국어교육학의 교재 연구 방향
발표: 왕단 (중국 북경대)
토론: 오광근(한국어세계화 재단)
<연세대 국문과 BK21 특별분과 2> 사회: 한송화(연세대)
주제발표: 한국어교육과 대조분석 연구 방향-對照硏究의 ?! 怒템? 발표: 이노우에 마사루 (일본 국립국어연구소)
토론:송영빈(이화여대)
15:50-16:30
<제5분과> 사회:방성원(경희사이버대)
신윤경(고려대)
한국문화 교육을 위한 문학수업: 고급반 실제 수업안을 중심으로
<제6분과> 사회: 나삼일(원광대)
윤영(이화여대)
영상 매체를 활용한 소설 교수-학습 방안 연구
<제7분과> 사회: 이길원(동아대)
손호민, 허소린, 최윤화 (Univ. of Hawaii)
하와이주 한인 사회학교 실태 분석
<제8분과> 사회: 권경근(부산대)
이영식(한남대)
현대 언어 교육의 재조명: 5차원적 시야
<연세대 국문과 BK21 특별분과 2> 사회: 한송화(연세대)
백승주(서강대)
한국어 접속표현과 영어 접속표현의 변환 양상 연구
16:30-16:40 휴식
16:40-17:20
<제5분과> 사회: 이관식(호남대)
우재영(서울대)
‘국어교육’과의 비교를 통한 한국어교육’에서의 문학교육 연구
<제6분과> 사회: 이정희(경희대)
김은애(일본 메이지학원대)
일본어 모어화자를 위한 한국어교육의 과제: 표현양상연구의 심화
<제7분과> 사회:박성태(성균관대)
이용환(배론)
유비쿼터스 시대의 한국어 학습 효과 증진 방안 연구
<연세대 국문과 BK21 특별분과 2> 사회: 이기황(연세대)
이두행(연세대)
병렬코퍼스 구축 및 검색 시스템 개발
17:20-18:00
<제5분과> 사회: 이관식(호남대)
이기성(연세대)
한국어 시문학교육의 방법론적 탐색 :진달래꽃의 문화적 코드와 텍스트 가능성을 중심으로
<제6분과> 사회: 이정희(경희대)
권성미(이화여대)
L2 음성 습득에 유사성이 미치는 영향: 일어권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음성학적 연구
<제7분과> 사회:박성태(성균관대)
조남민(이화여대)
언어권별 한국어 학습자의 중간언어에 나타나는 발음 특성 연구
<연세대 국문과 BK21 특별분과 2> 사회: 이기황(연세대)
김수경(연세대)
한국어와 영어 번역 코퍼스에서의 대용 표현 양상 대조 연구
18:00-18:30
폐회식 사회: 이미혜(이화여대)
정기총회
-------------------------------------------------------------
?! ?17차 국 제학술대회 조직위원회
자문위원: 이동재(미국 University of Hawaii), 유상희(일본 二松學舍大學), 남기심(전 연세대), 성기철(전 서울시립대), 김재민(전 한국외국어대), 김남길(미국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백봉자(경희대), 박영순(고려대), 신현숙(상명대), 민현식(서울대)
대회장: 조항록(상명대)
부대회장: 윤여탁(서울대), 최은규(서울대), 강사희(미국 DLI)
조직위원장: 윤여탁(서울대)
행정: 이미혜(이화여대)
운영: 강현화(경희대), 김제열(연세대), 한종임(이화여대), 왕혜숙(미국 Brown대), 노마 히데끼(일본 동경외대), 후베(독일 Bonn대), 안경화(서울대), 김성희(서강대), 조현용(경희대), 서혁(이화여대), 김도영(인도 델리대), 우라이완 지펜톰(태국 부라파대), 리키히엔(베트남 호치민인문사회과학대), 김석기(중국 연변과기대), 서상규(연세대), 한영균(연세대), 유현경(연세대)
재정: 문금현(숙명여대), 이숙(국민대)
홍보: 황인교(연세대), 나찬연(경성대), 뉴린지에(중국 산동대), 우인혜(선문대), 방성원(경희사이버대), 하세가와 유키코(일본 큐슈산업대), 김일병(강릉대), 김승환(충북대), 유영희(대구대), 권경근(부산대), 이길원(동아대), 나삼일(원광대), 송지현(전남대)
편집: 김종철(서울대), 이지영(상명대), 이영식(한남대), 손성옥(미국 UCLA), 신성철(호주 NSW대)
출판: 이영숙(한양대), 김현진(이화여대), 박문자(중국 중앙민족대)
섭외: 김세중(국립국어원), 최주열(선문대), 이관규(고려대), 목정수(서울시립대), 윤경원(한국외대), 오고시 나오키(일본 동경대), 김병운(중국 경제무역대), 이 브로니슬라브(우즈벡 니자미사범대)
실무위원: 윤영(이화여대), 김승환(상명대), 변지윤(서울대)
학술대회장 오시는 길
▶ 연세대학교 상경대학(대우관) 강당: 각당헌
• 초록 (지선)
6711 6712 6714 7014 7015 7017 7020 7613 7712 7720 7725 7726 77277728 7736 서대문03 서대문04 서대문05
• 파랑(간선)
163 170 171 172 270 272 370 470 472 601 606 700 750 751
• 빨강(광역)
9600 9601 9602 9702 9704 9706 9708 9713
[등록비] 회원/20,000원, 비회원/30,000원(발표요지 모음집, 점심식사, 만찬 제공)
[주차장] 학술대회장에서 주차권 구입
! (5시간 용: 2,000원 10시간용: 4,000원 종일용: 5,000원)
[학회 가입] 학회 가입을 희망하시는 분은 학술대회장에서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입회비 : 10,000원 연회비 : 40,000원 평생 회비 : 400,000원)
*학회에 가입하시면 아래와 같은 권리가 주어집니다.
○ 연 3회 발행하는 학진 등재 학술지 ‘한국어 교육’ 수령
○ 연 3회 개최하는 학술대회(국제, 춘계, 추계) 참가비 할인
○ 연 4회 발행하는 학회 웹진 ‘한국어 세계’ 수신
○ 학회 활동에 관한 안내 메일 수신
학회사무실: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대현동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이미혜 교수 연구실
전화/전송: 0502-210-5500 전자우편: lmh@ewha.ac.kr 홈페이지: http://www.iakle.com
국제한국어교육학회(IAKLE) 제17차 국제학술대회
<br>
<br>
<br>
<br>
<br>
<br>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학
<br> -교육과 연구의 방향성 정립-
<br>Academic Approach to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br>Embarking in the Direction of Research and Education
<br>
<br>
<br>
<br>
<br>
<br> ▷ 일시: 2007년 8월 11일(토) ~ 12일(일)
<br> ▷ 장소: 연세대학교 상경대학(대우관) 강당
<br> ▷ 주최: 국제한국어교육학회
<br> ▷ 주관: 국제한국어교육학회 ․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BK21 사업단
<br> ▷ 후원: 문화관광부, 한국국제교류재단, 한국학술진흥재단, 국립국어원, 연세대학교
<br>
<br>
<br>초대의 글
<br>
<br>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br>
<br>국제한국어교육학회가 한국어 교육과 한국어 교육 연구 발전을 위하여 마련한 제17차 국제학술대회에 회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회원 여러분께서도 주지하시듯이 국제한국어교육학회의 국제학술대회는 국내외의 한국어 교육자, 한국어 교육 연구자가 큰 관심을 갖는 이 분야의 의미있고 권위있는 학술행사입니다. 주제도 한국어 교육계에서 학문적 연구의 가치가 크고 현장 교육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는 것들을 선정함으로써 국내외 한국어 교육에 끼치는 영향이 큽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기획된 제17차 국제학술대회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학 -교육과 연구의 방향성 정립 -”을 주제로 하고 기조연설, 초청특강, 주제특강, 주제발표, 개인연구발표, 주제토론 등 다양한 학술 토론의 장으로 구성하였습니다.
<br>
<br>돌이켜 보면 국내 한국어 교육 역사 반세기, 국내외의 한국어 교육이 도약한 지 사 반세기가 지나는 동안 한국어 교육은 괄목할만하게 규모가 확대되었고 지금 이 순간에도 한국어 교육은 국내외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일부 예외 지역이 있기는 하지만 한국어 교육이 이렇게 세간의 관심의 대상이 된 적이 없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한국어 교육을 효율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한국어 교육 연구도 한국어 교육이 도약을 이룬 시점을 기점으로 하여 꾸준한 발전을 거듭해 왔다는 데에도 이론의 여지가 없습니다. 기성의 인접 학문의 관점에서도 접근해 왔고 한국어 교육 현장의 관점에서도 접근해 왔으며 학제 간 연계 내지는 통합의 관점에서도 논의되어 온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
나 외국?
佇關?의 한국어 교육을 학문적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고찰하고 학문적 정체성을 규명하고 이 과정에서 예상되는 주요 쟁점에 대하여 포괄적이면서도 구체적으로 논의된 예는 찾기 어렵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의 주제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학 -교육과 연구의 방향성 정립-”으로 정한 배경은 바로 여기에 있다 하겠습니다. 현장 종합 실천 영역으로서의 한국어 교육은 날로 성장해 왔지만 이의 학문적 성격을 총체적으로 규명하고 실천 영역에 기여할 이론 체계를 구축하는 일은 한국어 교육계의 시급한 과제로 언제나 인식되어 왔습니다.
<br>
<br>이러한 배경 하에서 기획된 이번 국제학술대회에서는 한국어 교육 연구의 대가이신 백봉자 교수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하여 외국어 교육 체계 구축과 관련하여 신선한 접근으로 세계적인 명망을 얻고 있는 미국 Monterey Institute of International Studies의 Leo Van Lier 교수의 초청특강 순서를 마련하였으며, 국내외에서 의욕적으로 활동하시는 이 분야 연구자를 선정하여 한국어 교육학 관련 주요 쟁점에 대한 주제특강, 주제발표, 주제토론을 의뢰하였고 개인연구논문 발표자를 공모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한국어 교육 관련 인접 학문 분야와의 협력도 추진하여 연세대 국어국문학과 BK21 사업단의 연구논문 발표 8편을 포함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국제학술대회에서는 모두 67분이 기조연설, 특강, 논문발표, 토론에 참여하시게 되었으며 이러한 규모와 논문 발표자의 면면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학 -교육과 연구의 방향성 정립-”이라는 대회 주제가 기대하는 성과를 충분히 달성하리라 기대합니다.
<br>
<br>이와 같이 국제한국어교육학회가 의욕적으로 기획하고 준비한 제17차 국제학술대회에 회원 여러분께서 적극적으로 관심을 갖고 참여해 주시기를 기대합니다.
<br>
<br>마지막으로 이번 국제학술대회의 개최에 있어 물심양면으로 지원을 해 주신 문화관광부, 한국국제교류재단, 한국학술진흥재단, 국립국어원, 연세대학교에 깊이 감사를 드리고 이번 국제학술대회의 공동 주관자로서 준비 과정에서 많은 역할을 맡아 주신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BK21 한국 언어․문학․문화 국제인력양성사업단에 감사를 드립니다.
<br>
<br>2007년 7월 30일
<br>
<br>국제한국어교육학회
<br>회장 조항록
<br>
<br>---------------------------------------------------------------
<br>일정
<br>
<br>8?!
? 11일 (
토요일)
<br>
<br>09:30-09:50
<br>개회식 사회: 이미혜(이화여대)
<br> 개회사 조항록(국제한국어교육학회 회장)
<br> 축사 김종민(문화관광부 장관)
<br> 정창영(연세대학교 총장)
<br> 임성준(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br> 이상규(국립국어원장)
<br> 환영사 김 철(연세대 국문과 BK21 사업단장)
<br>
<br>09:50-10:20
<br>기조연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정체성 논의의 방향 사회: 이관규(고려대)
<br>발표: 백봉자(경희대학교)
<br>
<br>10:20-10:30 휴식
<br>
<br>10:30-11:30
<br>초청특강: Realities and New Directions of Second Language Education Research as an Independent Academic Field; Implications for discussing fundamental principles of KFL.
<br> 사회: 이영식(한남대)
<br>발표: Leo Van Lier(미국 Monterey Institute of International Studies)
<br>
<br>11:30-12:20
<br>주제특강 Ⅰ: 한국어교육학과 기초 학문 사회: 김종철(서울대)
<br>발표: 서상규 (연세대)
<br>토론: 목정수 (서울시립대), Fujiishi Takayo (일본 니이가타대)
<br>
<br>12:20-13:30 점심
<br>
<br>13:30-14:20
<br>주제특강 Ⅱ: 한국어교육학과 응용 학문 사회: 최주열(선문대)
<br>발표: Sahie Kang (미국 Defense Language Institute)
<br>토론: Hae-Young kim (미국 Duke Univ.), He Tongmei (중국 대련외대)
<br>
<br>14:20-14:40 휴식
<br>
<br>14:40-15:30
<br><제1분과> 사회: 이영숙(한양대)
<br>주제발표 Ⅰ
<br>한국어교육학의 어휘 연구 방향
<br>
<br>발표: 한영균(연세대)
<br>토론: So Young Kim (불가리아 소피아대)
<br>
<br><제2분과> 사회:김현진(이화여대)
<br>주제발표 Ⅱ
<br>한국어교육학의 문법 연구 방향
<br>
<br>발표:Matsuo Isamu(일본 천리대)
<br>토론:최용기(국립국어원)
<br>
<br><제3분과> 사회: 이지영(상명대)
<br>주제발표 Ⅲ
<br>한국어교육학의 기능교육 연구 방향
<br>
<br>발표: Andrew Byon (미국 Univ. of Albany)
<br>토론: Sainbiligt, D. (몽골 국립대)
<br>
<br><제4분과> 사회: 김일병(강릉대)
<br>!
주제발표
Ⅳ
<br>한국어교육학의 문화 연구 방향
<br>
<br>발표: Werner Sasse (독일 함부르크대)
<br>토론: 박동호(경희대)
<br>
<br><연세대 국문과 BK21특별분과 1> 사회: 정희정(연세대)
<br>주제발표
<br>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한 한국어교육과 학습자 사전
<br>
<br>발표: 이선희(미국 Wellesly Univ.)
<br>토론: 남길임(경북대)
<br>
<br>15:30-16:10
<br><제1분과> 사회: 이영숙(한양대)
<br>Joowon Suh(미국 Princeton Univ.)
<br>한국어 NS-NNS 학습용 대화에 나타나는 단어 탐색 과정 연구
<br>
<br><제2분과> 사회:김현진(이화여대)
<br>김선효(일본 오사카외대)
<br>한국어 학습자의 관형격조사 ‘의’의 사용 실태 분석:일본어를 모어로 하는 중급 한국어 학습자의 경우
<br>
<br><제3분과> 사회: 이지영(상명대)
<br>Otgontsetseg Damdin(몽골 인문대)
<br>신문기사문을 활용한 한국어 읽기 교육에 관한 연구
<br>
<br><제4분과> 사회: 김일병(강릉대)
<br>김은경(강릉여성문화연대)
<br>결혼 이민자 대상 한국어 교육 실제: 강릉을 중심으로
<br>
<br><연세대 국문과 BK21특별분과 1> 사회: 정희정(연세대)
<br>이윤진(연세대)
<br>한국어 교육 자료에서의 문법 항목 표시 방법 연구
<br>
<br>16:10-16:20 휴식
<br>
<br>16:20-17:00
<br><제1분과> 사회: 우인혜(선문대)
<br>Seong-Chul Shin (호주 Univ. of New South Wales)
<br>Lexical Errors Caused by Semantic Similarity
<br>
<br><제2분과> 사회: 진정란(사이버외대)
<br>Hae-Young kim(미국 Duke Univ.)
<br>관형절 교수법의 재조명
<br>
<br><제3분과> 사회: 김성희(서강대)
<br>박미선(중국 요녕대)
<br>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능력 배양 모형과 적용 사례 연구
<br>
<br><제4분과> 사회: 박지영(서울대)
<br>최권진(서울대)
<br>속담을 활용한 한국어 교재 개발
<br>
<br><연세대 국문과 BK21특별분과 1> 사회: 한상미(연세대)
<br>정희정, 한송화(연세대)
<br>한국어 교육용 학습사전의 편찬과 활용
<br>
<br>17:00-17:40
<br><제1분과> 사회: 우인혜(선문대)
<br>조형일(서울대)
<br>한국어 서술어의 교육용 시소러스 구축 연구
<br>
<br><제2분과> 사회: 진정란(사이버외대)
<br>이효상(미국 Indiana Univ.)
<br>한국어 문법 교육의 내용학적 연구
<br>
<br><제3분과> 사회: 김성희(서강대)
<br>이효정(서강대)
<br>한국인 대화법의 교수 방안 연구
<br>
<br><제4분과> 사회: 박지?!
?(서울대
)
<br>Wonjung Min(칠레 카톨릭대)
<br>스페인어 화자를 위한 한국문화교육의 현황과 과제
<br>
<br><연세대 국문과 BK21특별분과 1> 사회: 한상미(연세대)
<br>김수진(연세대)
<br>학습자 사전에서의 시각자료 제시에 대하여
<br>
<br>18:00-19:30 국제한국어교육학회장 주최 만찬
<br>
<br>------------------------------------------------------------
<br>
<br>8월 12일 (일요일)
<br>
<br>09:30-10:20
<br>주제특강 Ⅲ: 한국어교육학의 내용학적 접근 사회: 김세중(국립국어원)
<br>발표: 강현화(경희대)
<br>토론: Dong Jae Lee(미국 Univ. of Hawaii), 서혁(이화여대)
<br>
<br>10:20-10:30 휴식
<br>
<br>10:30-12:00
<br>주제토론 : 한국어 교육의 정체성 확립 방안
<br>좌장: 이미혜(이화여대)
<br>토론: 김정숙(고려대), 조현용(경희대), Vyjayanti Raghavan(인도 Jawaharlal Nehru Univ.),염광호(중국 청도대)
<br>
<br>12:00-13:00 점심
<br>
<br>13:00-13:50
<br>주제특강 Ⅳ: 한국어교육학의 방법론적 접근 사회: 한종임(이화여대)
<br>발표: 안경화(서울대)
<br>토론: 김제열(연세대), Tran Lananh(베트남 하노이국립외국어대)
<br>
<br>13:50-14:40
<br>주제특강 Ⅴ: 한국어교육학과 한국학 사회: 유현경(연세대)
<br>발표: 윤여탁(서울대)
<br>토론: Young-mee Yu Cho(미국 Rutgers Univ.), 김동택(성균관대)
<br>
<br>14:40-15:00 휴식
<br>
<br>15:00-15:50
<br><제5분과> 사회:방성원(경희사이버대)
<br>주제발표 Ⅴ
<br>한국어교육학의 문학 연구 방향
<br>
<br>발표: 황인교(연세대)
<br>토론: 김승환(충북대)
<br>
<br><제6분과> 사회: 나삼일(원광대)
<br>주제발표 Ⅵ
<br>한국어교육학의 매체 활용 방향
<br>발표: Young-mee Yu Cho, 최경희(미국 Rutgers Univ./ Univ. of Chicago)
<br>토론: 나찬연(경성대)
<br>
<br><제7분과> 사회: 이길원(동아대)
<br>주제발표 Ⅶ
<br>한국어교육학의 교육과정 연구 방향
<br>발표:김수희(미국 Univ. of Washington)
<br>토론: 유영희(대구대)
<br>
<br><제8분과> 사회: 권경근(부산대)
<br>주제발표 Ⅷ
<br>한국어교육학의 교재 연구 방향
<br>발표: 왕단 (중국 북경대)
<br>토론: 오광근(한국어세계화 재단)
<br>
<br><연세대 국문과 BK21 특별분과 2> 사회: 한송화(연세대)
<br>주제발표: 한국어교육과 대조분석 연구 방향-對照硏究의 ?!
怒템?
<b
r>발표: 이노우에 마사루 (일본 국립국어연구소)
<br>토론:송영빈(이화여대)
<br>
<br>15:50-16:30
<br><제5분과> 사회:방성원(경희사이버대)
<br>신윤경(고려대)
<br>한국문화 교육을 위한 문학수업: 고급반 실제 수업안을 중심으로
<br>
<br><제6분과> 사회: 나삼일(원광대)
<br>윤영(이화여대)
<br>영상 매체를 활용한 소설 교수-학습 방안 연구
<br>
<br><제7분과> 사회: 이길원(동아대)
<br>손호민, 허소린, 최윤화 (Univ. of Hawaii)
<br>하와이주 한인 사회학교 실태 분석
<br>
<br><제8분과> 사회: 권경근(부산대)
<br>이영식(한남대)
<br>현대 언어 교육의 재조명: 5차원적 시야
<br>
<br><연세대 국문과 BK21 특별분과 2> 사회: 한송화(연세대)
<br>백승주(서강대)
<br>한국어 접속표현과 영어 접속표현의 변환 양상 연구
<br>
<br>16:30-16:40 휴식
<br>
<br>16:40-17:20
<br><제5분과> 사회: 이관식(호남대)
<br>우재영(서울대)
<br>‘국어교육’과의 비교를 통한 한국어교육’에서의 문학교육 연구
<br>
<br><제6분과> 사회: 이정희(경희대)
<br>김은애(일본 메이지학원대)
<br>일본어 모어화자를 위한 한국어교육의 과제: 표현양상연구의 심화
<br>
<br><제7분과> 사회:박성태(성균관대)
<br>이용환(배론)
<br>유비쿼터스 시대의 한국어 학습 효과 증진 방안 연구
<br>
<br><연세대 국문과 BK21 특별분과 2> 사회: 이기황(연세대)
<br>이두행(연세대)
<br>병렬코퍼스 구축 및 검색 시스템 개발
<br>
<br>17:20-18:00
<br><제5분과> 사회: 이관식(호남대)
<br>이기성(연세대)
<br>한국어 시문학교육의 방법론적 탐색 :진달래꽃의 문화적 코드와 텍스트 가능성을 중심으로
<br>
<br><제6분과> 사회: 이정희(경희대)
<br>권성미(이화여대)
<br>L2 음성 습득에 유사성이 미치는 영향: 일어권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음성학적 연구
<br>
<br><제7분과> 사회:박성태(성균관대)
<br>조남민(이화여대)
<br>언어권별 한국어 학습자의 중간언어에 나타나는 발음 특성 연구
<br>
<br><연세대 국문과 BK21 특별분과 2> 사회: 이기황(연세대)
<br>김수경(연세대)
<br>한국어와 영어 번역 코퍼스에서의 대용 표현 양상 대조 연구
<br>
<br>18:00-18:30
<br>폐회식 사회: 이미혜(이화여대)
<br>정기총회
<br>
<br>
<br>-------------------------------------------------------------
<br>
<br>?!
?17차 국
제학술대회 조직위원회
<br>
<br>자문위원: 이동재(미국 University of Hawaii), 유상희(일본 二松學舍大學), 남기심(전 연세대), 성기철(전 서울시립대), 김재민(전 한국외국어대), 김남길(미국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백봉자(경희대), 박영순(고려대), 신현숙(상명대), 민현식(서울대)
<br>
<br>대회장: 조항록(상명대)
<br>부대회장: 윤여탁(서울대), 최은규(서울대), 강사희(미국 DLI)
<br>
<br>조직위원장: 윤여탁(서울대)
<br>행정: 이미혜(이화여대)
<br>운영: 강현화(경희대), 김제열(연세대), 한종임(이화여대), 왕혜숙(미국 Brown대), 노마 히데끼(일본 동경외대), 후베(독일 Bonn대), 안경화(서울대), 김성희(서강대), 조현용(경희대), 서혁(이화여대), 김도영(인도 델리대), 우라이완 지펜톰(태국 부라파대), 리키히엔(베트남 호치민인문사회과학대), 김석기(중국 연변과기대), 서상규(연세대), 한영균(연세대), 유현경(연세대)
<br>재정: 문금현(숙명여대), 이숙(국민대)
<br>홍보: 황인교(연세대), 나찬연(경성대), 뉴린지에(중국 산동대), 우인혜(선문대), 방성원(경희사이버대), 하세가와 유키코(일본 큐슈산업대), 김일병(강릉대), 김승환(충북대), 유영희(대구대), 권경근(부산대), 이길원(동아대), 나삼일(원광대), 송지현(전남대)
<br>편집: 김종철(서울대), 이지영(상명대), 이영식(한남대), 손성옥(미국 UCLA), 신성철(호주 NSW대)
<br>출판: 이영숙(한양대), 김현진(이화여대), 박문자(중국 중앙민족대)
<br>섭외: 김세중(국립국어원), 최주열(선문대), 이관규(고려대), 목정수(서울시립대), 윤경원(한국외대), 오고시 나오키(일본 동경대), 김병운(중국 경제무역대), 이 브로니슬라브(우즈벡 니자미사범대)
<br>실무위원: 윤영(이화여대), 김승환(상명대), 변지윤(서울대)
<br>
<br>
<br>
<br>
<br>학술대회장 오시는 길
<br>
<br>▶ 연세대학교 상경대학(대우관) 강당: 각당헌
<br>• 초록 (지선)
<br>6711 6712 6714 7014 7015 7017 7020 7613 7712 7720 7725 7726 77277728 7736 서대문03 서대문04 서대문05
<br>• 파랑(간선)
<br>163 170 171 172 270 272 370 470 472 601 606 700 750 751
<br>• 빨강(광역)
<br>9600 9601 9602 9702 9704 9706 9708 9713
<br>
<br>
<br>[등록비] 회원/20,000원, 비회원/30,000원(발표요지 모음집, 점심식사, 만찬 제공)
<br>[주차장] 학술대회장에서 주차권 구입
<br> !
(5시간
용: 2,000원 10시간용: 4,000원 종일용: 5,000원)
<br>[학회 가입] 학회 가입을 희망하시는 분은 학술대회장에서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br> (입회비 : 10,000원 연회비 : 40,000원 평생 회비 : 400,000원)
<br> *학회에 가입하시면 아래와 같은 권리가 주어집니다.
<br> ○ 연 3회 발행하는 학진 등재 학술지 ‘한국어 교육’ 수령
<br> ○ 연 3회 개최하는 학술대회(국제, 춘계, 추계) 참가비 할인
<br> ○ 연 4회 발행하는 학회 웹진 ‘한국어 세계’ 수신
<br> ○ 학회 활동에 관한 안내 메일 수신
<br>
<br>
<br>학회사무실: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대현동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이미혜 교수 연구실
<br>전화/전송: 0502-210-5500 전자우편: lmh@ewha.ac.kr 홈페이지: http://www.iakle.com<br><b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