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소: 이화여대 교육관 B동
주제: 미래 사회에서의 전문 활동과 국어 능력
▣ 제 1 부 (교육관 B동 251호, 252호, 253호)
국어교육 분과(251호) 사회: 최영환 (경인교대)
○ 10:00-10:30 새로운 국어과 교육과정 시안에 관한 소론
발표: 손영애 (인하대) 토론: 송현정 (평가원)
○ 10:30-11:00 내용 영역 문식력의 특징과 지도 방향
발표: 김명순 (부산대) 토론: 박수자 (부산교대)
사회: 노은희 (평가원)
○ 11:10-11:40 말하기 교육의 효율적 평가 방안
발표: 정재은 (세명대) 토론: 전은주 (부산대)
○ 11:40-12:10 <국어> 주장 텍스트 구조가 학생 작문에 미치는 영향
발표: 임칠성·양은숙(전남대) 토론: 김정자 (경인교대)
국어학과 국어 지식 교육 분과(252호) 사회: 이관규 (고려대)
○ 10:00-10:30 이야기를 활용한 문법 교육
발표: 김은성 (서울대) 토론: 장윤희 (한남대)
○ 10:30-11:00 언어 인식 고양을 위한 한국어 문법 교육 방안 연구
발표: 김호정 (인하대) 토론: 지현숙 (서울대)
사회: 이은희 (한성대)
○ 11:10-11:40 문화변용에 대응하는 언어교육
발표: 노형남 (고려대) 토론: 구본관 (서울대)
○ 11:40-12:10 러시아 화자를 위한 한-러 주제별 어휘 사전 연구경
발표: 현원숙 (카자흐스탄 알마티대)
토론: 이충우 (관동대)
국문학과 문학 교육 분과(215호) 사회: 문영진 (평가원)
○ 10:00-10:30 매체 활용을 통한 현대시 화자의 이해
발표: 박윤우 (서경대) 토론: 최미숙 (상명대)
○ 10:30-11:00 타자적 삶 인식과 여성의 정체성 찾기
발표: 선주원 (광주교대) 토론: 최인자 (신라대)
사회: 서인석 (영남대)
○ 11:10-11:40 유추를 통한 설득 표현 연구-‘설(說)’ 양식을 중심으로
발표: 주재우 (전주교대) 토론: 최홍원 (서울대)
○ 11:40-12:10 고소설에 나타난 권선징악의 구조의 문학 교육 사상적 고찰
발표: 이상일 (서울대) 토론: 조광국 (아주대)
● 12:10-13:30 점심 식사
▣ 제 2 부 (교육관 B동 B153호)
기조 강연 사회: 서혁 (이화여대)
○ 13:40-14:20 미래 사회에서의 전문 활동과 국어 능력
강연: 노명완 (고려대)
기획 발표Ⅰ 사회: 정운채 (건국대)
○ 14:30-15:10 [주제 1] 전문 경영 활동과 국어 능력
발표: 조은기 (SK) 토론: 이형래 (고려대)
○ 15:10-15:50 [주제 2] 정치 활동과 국어 능력
발표: 조중빈 (국민대) 토론: 박인기 (경인교대)
● 15:50-16:00 중간 휴식
기획 발표Ⅱ 사회: 방인태 (서울교대)
○ 16:00-16:40 [주제 3] 언론 활동과 국어 능력
발표: 노재현 (중앙일보) 토론: 김중신 (수원대)
○ 16:40-17:20 [주제 4] 학문 연구와 국어 능력
발표: 김종철 (서울대) 토론: 하병학 (카톨릭대)
● 17:20-17:30 중간 휴식
▣ 제 3 부
종합 토론 사회: 이삼형(한양대)
○ 17:30-18:00
조은기(SK), 조중빈(국민대), 노재현(중앙일보), 김종철(서울대)
○ 18:00-18:20 임시 총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