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문 사이트 구축 및 내용 개편 후 2002년 1월 29일 서비스 개시
문화관광부(장관 남궁 진)는 국어정보화 중장기 발전 계획으로 역점 추진하고 있는 '21세기 세종계획'의 홈페이지(http://www.sejong.or.kr)를 전면 개편하고 그 내용을 1월 29일부터 인터넷에 새롭게 제공하였다.
이번 홈페이지 개편은 성공적인 국가 언어 자원 구축 사례인 '21세기 세종계획'의 대외 홍보를 강화하기 위한 영문 홍보 사이트 구축, 체계적인 결과물의 보급·활용도 제고 및 이용자의 요구 사항 반영 강화 등에 초점을 두었으며, 주요 개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21세기 세종계획 영문 홍보 사이트 구축
1998년에 시작된 세종계획이 어느덧 5차년도에 접어듦에 따라 그 내용과 사업 성과를 홈페이지를 통해 각국의 언어 정보 처리 연구자에게 널리 홍보할 필요성이 대두되어 영문 사이트를 추가 개설하게 되었다. '21세기 세종계획'은 국가 주도의 대규모 언어 자원 구축 사례로 이미 세계 주요 국가에 알려져 있어, 그간 외국으로부터 사업의 구체적인 내용과 성과에 대한 문의가 많이 있어 왔다.
▶ 21세기 세종계획 회원 관리 시스템 구축
국어 정보화에 관련된 학계나 업체 인력을 대상으로 21세기 세종계획의 결과물 중 전문적인 내용들을 홈페이지에서 회원제로 서비스할 수 있는 이용자 관리 체제를 마련하였다. 또한 회원 등급에 따라 비공개 자료 등을 이용할 수 있는 권한이 추가로 부여되며, 이용 실적에 따라 등급의 상향 조정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21세기 세종계획 홈페이지 내용 검색 시스템 구축
홈페이지의 내용과 기초자료·전자사전·전문용어 구축 사업 등 각 사업별 자료를 검색할 수 있는 코너가 신설되어 사용자들의 자료 이용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어 기초 자료 7천만 어절, 전자사전 기본 및 상세 정보 27만 어휘, 전문용어(경제, 물리, 화학, 생물) 목록 5만 단어, 어문규정 통합 검색 프로그램, 남북한 언어비교 사전 등 21세기 세종계획의 4년간의 결과물들이 총망라되어 있어, 관련 분야 전문가와 일반 국민들의 국어 정보화 능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21세기 세종계획 홈페이지 개편은 영문 홈페이지 추가를 통해 언어 정보 처리 분야에서 우리나라의 위상 제고와 언어 정보 데이터베이스의 국가간 교류 기반을 마련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크다. 또한 회원제 도입을 통한 결과물 보급 관리 체계를 구축하여 사업 성과물의 활용도를 크게 제고시키고 이용자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사업에 반영시킬 수 있게 되었다.
문화관광부는 앞으로도 게시판과 전자우편 등을 통해 제기되는 이용자들의 의견을 토대로 홈페이지의 내용물을 지속적으로 보완하여 다양한 국내외 홍보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