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댓글]댓글 셋
작성자 한말연구
등록일2002.04.06
조회수1547
안녕하십니까? 한말연구학회입니다.

[1] "똑똑하다"의 범주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일단, 똑똑하다는 의성어로 볼 수 없습니다. 의성어는 소리를 흉내낸 말인데, "똑똑"이 어떤 소리를 흉내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의태어로 보기에도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첫째, 의성어, 의태어는 대부분 부사의 형태를 취하는데 "똑똑"만으로는 낱말이 되지 못하고 반드시 "똑똑하다"의 형태로만 쓰인다는 점입니다. 의성어 의태어는 대응하는 홀닿소리 쌍을 갖는데, 똑똑하다에 대해 "독독하다"나 "뚝뚝하다"처럼 대응하는 말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반복 형태를 취했다는 점은 의성어, 의태어의 특징입니다)

결국, 의성어 의태어냐 아니냐를 판단하는 가장 분명한 기준은 우리의 직관인데, "똑똑하다"의 경우 개인에 따라 판단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답변자의 직관으로는 적어도 "똑똑하다"에서 "똑똑"은 상징적(의태어)인 요소를 갖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이무기의 말밑(어원)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려진 것이 없습니다. 이씨 왕조와 관련 짓는 근거가 없습니다.

[3] "-프다"가 들어간 낱말이 항상 부정적으로 쓰인다는 것은 재미있는 지적입니다. 더 예를 들면

가냘프다, 고달프다, 고프다, 구슬프다, 서글프다, 슬프다, 애달프다,
어설프다, 저프다, 허거프다, 헤프다

등이 있는데 모두 부정적인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공시적(현대에)으로 "-프다"를 하나의 형태소로 분석해 내기는 어렵지만, 실례로 보아 부정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고 볼 만합니다.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