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 게시판
국어능력인증시험
작성자 재단법인언어문화연구원
등록일2001.10.31
조회수1816
첫째, "국어능력인증시험"은 문제은행 방식의 시험입니다. 따라서 시험의 연속성이 보장됩니다. 시험 결과의 자료 축적을 통해 우리말 사용자의 언어 능력 변화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매번 출제위원을 구성하고, 새로이 문 을 출제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사회적 낭비 요소를 제거하는 효과도 갖고 있습니다.

둘째, "국어능력인증시험"은 최상의 출제진에 의해 만들어진 시험입니다. 출제 경험이 풍부하고 국어 학습 이론에 정통한 현직 교수 및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연구소 연구원,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의 박사 수료자 이 상으로 구성된 어문정보연구소 연구원들이 출제하였습니다.

셋째, "국어능력인증시험"은 종합적인 국어 사용 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입니다."국어능력인증시험"은 단순 언어 지식, 사고력 평가 수단으로서의 언어 능력, 언어와 관련된 문화적 배경 및 교양 수준 등 어느 한 측면에 치우치기 쉬운 언어 평가와는 근본 적으로 다른 평가 제도입니다.

넷째, "국어능력인증시험"은 국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시험입니다. 외국어로서의 언어 능력 평가와 모국 어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언어 능력 평가는 질적으로 다릅니다. 후자의 경우에는 실제 사회 생활 및 문화 활동에 필요 한 언어 능력이 실질적으로 평가되어야 합니다. "국어능력인증시험"이 바로 그러한 시험입니다.

다섯째, "국어능력인증시험"은 바르고 창조적인 국어 생활을 지향하는 시험입니다. "국어능력인증시험"의 궁극적인 목적은 국어의 발전과 세계화에 있습니다. 이러한 공익적 목적과 취지는 "국어능력인증시험"을 주관하는 재단법인 언어문화연구원의 사업 목적과 일치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를 시행하는 (주)중앙일보에듀라인도 이러한 취지와 목적에 공감하여, 적극 동참하고 있습니다.

여섯째, "국어능력인증시험"은 한국 문화의 정체성 확립에 기틀을 마련하는 시험입니다. 바야흐로 오늘날은 한국어의 정체성 위기, 나아가 한국 문화의 정체성 위기의 시대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라는 말은 이러한 현실을 타개해 나갈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국어능력인증시험"은 이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3회 시험

일시 2001년 12월 2일 일요일 오전 9시 30분
장소 전국 14개 고사장
접수 인터넷 접수 www.goket.com
기간 2001년 11월 9일 까지

운영자님께서는 운영중이신 홈페이지 관련 링크에 재단법인 언어문화연구원
www.goket.com 을 넣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