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회사원인 민수는 건강검진 결과, 작은 혹이 발견되어 병원을 찾았다. 다행히 양성이었지만, 수술과 함께 몇 가지 추가 검사가 필요하다는 의사의 설명에 놀랐다. 수술비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었지만, 추가 검사는 모두 비급여 항목이라며 높은 비용을 제시했다.
민수는 인터넷을 통해 비급여 항목에 대해 알아보기 시작했지만, 복잡한 의료 용어와 다양한 비용 정보에 혼란스러웠다. 왜 같은 검사인데 어떤 병원은 비급여, 어떤 병원은 급여인지 의문이 들었다.
민수는 주변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하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에서 비급여 진료비 정보를 조회해 보았다. 하지만 여전히 궁금증은 해소되지 않았다.
결국, 민수는 환자단체에 도움을 요청하게 된다. 환자단체에서는 민수의 사례를 통해 비급여 항목의 문제점을 알리고, 비급여 진료비 정보 공개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수의 사연은 언론에 크게 보도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비급여 항목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었다. 정부는 국민들의 의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비급여 항목을 줄이고, 비급여 진료비 정보 공개를 확대하는 정책을 추진하기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