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道展事] Re..세와 대 조사보고 (2008-04-10 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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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창수] 세 와 대 의 차이 (2002-05-25 11:56)
족보 또는 비문 등에 쓰이는 00대 와 00세 에 대해서
1. 통상 제사는 주자가례에 의하여 4대 봉사를 한다 고 통설로 되어 있고 지금은 가정 의례 준칙에 따라 2대 까지만 제사를 지낸 다고 알고 있는데요
- 여기에서 4대조 라는 뜻은 고조 할아버지를 뜻하는 가요?
-가정의례준칙의 2대란 아버지 까지 인가요 아니면 할아버지 까지 인가요?
2. 4대조가 증조 할아버지 라면 나(본인)이 1대가 되고, 고조할아버지 라면 나(본인)은 세지 않고
아버지가 1대 가 되는 것인데 어떤 것이 맞는지 의견이 분분 합니다
3. 제가 알기로 "세" 는 나폴레옹 1세(본인), 나폴레옹2세(아들) 처럼 이어 내려 가는 것이고
"대는" 자기를 세지 않고 나와 아버지(1대) 나와 할아버지(2대조) 나와 증조부(3대조)...... 이
렇게 위로 올라가는 것이라 알고 있는데 요 답변 부탁합니다
세(世)와 대(代)
驪州李氏사이버재실 李星衡
世와 代는 족보에 시조를 몇 世 와 몇 代로 지정 했는가에 정해진다, 족보에 지정 한대로 하면된다. 驪州李氏 世譜는 世를 기준으로 시조어른을 1世로 시작하였기에 世를 사용하여야하며, 代를 쓸시에 시조는 1 代이다.
世와 代는 기준이고 기준 世, 代 만 쓴다, 꼭 世孫, 代孫, 世祖, 代祖 나와의 관계계촌을 밝히려면 기준 世, 代에 헤아리는 첫 번째 기준은 제외하고 祖, 孫,을 붙혀 世孫, 代孫, 世祖, 代祖로 표기한다. 즉 世와 代에 1世(代) 빼고, 世孫 代孫 世祖 代祖 칭한다.
국역연수원 교수 성백효(成百曉)선생 글에서 대와 세는 똑같은 뜻으로, 시조(始祖)를 1세로 하였다, 그리하여 만일 고조(高祖)로부터 자신까지 세어보면 5세가 되는데, 실제로는 고조가 4대조가 된다. 즉 시조로부터 자신에 이르기까지지 26세라면 시조는 당연히 25대조가 되고, 자신은 25대손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세와 대가 달라서가 아니요, 세(世) 뒤에 조(祖)나 손(孫)을 붙였기 때문에 한 代가 줄었음을 알아야한다.
한학박사이며 大한학자인 부산대학교 명예교수 우계(李于溪) 이병혁(李炳赫)박사께서도 세(世)와 대(代)는 같다고 하며, 27世(代)를 예, 26世孫(代孫)이고 기준이 된 선조(先祖)는 孫에 포함하지 않는다, 26代祖하면 자신이 기준이며 자신은 祖가 아니기에 기준인 자신을 빼야한다. 즉 세(世)와 대(代)는 같은 것이고, 세손(世孫), 대손(代孫), 대조(代祖) 이럴 때는, 조(祖)와 손(孫)이 붙으면 기준이 되는 世(代)를 포함시키지 말아야한다. 즉 世(代) 를 뺀 대수(代數) 세수(世數)를 쓴다.
참고로 驪州李門의 보책 비문 기문 서문을 찾아 世와 代를 같이 쓰고 孫 祖 을 붙이면 기준을 1世(代)를 빼고 본인과의 관계를 밝혔다.
실예1) 성호가문세승기 55페이지 함양공 지화를 “경헌공의 6세손”하다, 7世(代)다. 계보는 경헌공 계손-지시-공려-사필-우인-상홍-지화(함양공),
실예2) 성호가문세승기 128페이지 지평공 지안을“경헌공의 6세손”하다, 7世(代)다. 계보는 경헌공 계손-지시-공려-사필-우인-상의-지안(지평공),
실예3) 성호가문세승기 198페이지 섬계공 잠 을 “경헌공의8세손”하다, 9世(代)다.
계보는 경헌공 계손-지시-공려-사필-우인-상의-지안-하진-잠(섬계공).
실예4) 사직공 란 의 묘갈에 “13세손 준구 근서” 하였다, 14世(代)다.
계보는 란-승춘-극-태형-경무-동혁-수연-승경-익조-운태-도신-용필-종화-준구.
실예5) 광산재파보 53페이지 “광산재의 9세손 병로” 하다, 10世(代)다,
계보는 광산재 동장-열-만경-지조-운상-낙신-용오-종만-환구-병로.
실예6) 여흥세승 역서 39페이지 “수룡의 4세손이 문절공 행” 했다, 5世(代)다. 계보는 정당공 수룡-백-윤침-천백-행(문절공).
실예7) 여흥세승 역서 163페이지 “만묵당의 4세손 인설당 익조”했다, 5世(代)다. 계보는 만묵당 경무-동혁-수연-승경-익조(인설당).
실예8) 여흥세승 역서 168페이지 “경와공 홍조를 만묵공의 4세손”하다, 5世(代)다. 계보는 만묵당 경무-동혁-수연-승경-홍조(경와공)
실예9) 여흥세승 역서 224페이지 “처사공 용각이 호군의 5세손”하다, 6世(代)다. 계보는 호군공 열-사경-학도-운보-지신-용각(처사공).
실예10) 참판공 봉조당 표상석에 “9세손 영환(형)”으로 표기, 10世(代)다.계보는 참판공 성-한경-격-운협-해신-용철-종록-승구-필문-영형(9세종손).
실예11) 여강세승3권 40페이지 “성호 이익”의 8세조가 경헌공 계손이라 표기, 8代祖다, 익-하진-지안-상의-우인-사필-공려-지시-계손(경헌공)
실예12) 여강세승3권 43페이지 “경헌공 계손의 8세손 성호 이익 했다, 9世(代)다. 계보는 계손-지시-공려-사필-우인-상의-지안-하진-익(성호공)
실예13) 여강세승4권 2페이지 지시의 8세손이 맹휴 했다, 9世(代)다.
계보는 지시-공려-사필-우인-상의-지안-하진-익-맹휴
실예14) 여강세승4권 3페이지 공려의 6세손이 “자(滋)”했다, 7世(代)다.
계보는 공려-사필-우인-상의-지완-원진-자(滋)
실예15) 여강세승4권 5페이지 공려의 7세손 맹휴 했다, 8世(代)다.
계보는 공려-사필-우인-상의-지안-하진-익-맹휴
실예16) 여강세승4권 12페이지 사필의 6세손 맹휴 했다, 7世(代)다.
계보는 사필-우인-상의-지안-하진-익-맹휴
실예17) 여강세승7권 5페이지 8페이지 소릉공 상의 5세손 중환(청담) 했다, 6世(代)다. 계보는 상의-지정-숭진-영-진휴-중환(청담공)
실예18) 구봉사 중수기(한산이씨 수당 李南珪선생 근찬) 경헌공의 8세손 성호 익 했다, 8대손이며 9世(9代)다. 계보는 계손-지시-공려-사필-우인-상의-지안-하진-익(성호공).
여기서 실예 외도 驪州李氏 역대인물지의 동예를 조사키로 하였다, 인물지는 驪州李氏 上代 三 派 인물을 총람으로 발간한 驪州李門에 대표적인 자료집이다, 여기서 世孫을 代孫과 같은 뜻으로 85분의 기고문에 사용하였으며 계보로 보면 世에서 기준의 世를 제외하고 世孫하였다, 즉 世孫과 代孫을 똑 같이 사용했다. 世와 代는 같은 것으로 알 수 있으며, 전국 각 파에서 공히 세와 대는 같이 쓰고, 世孫과 代孫은 같이 쓴것을 알수있다. 여주이씨 역대 인물지 동예문장에 世孫을 사용한 기문만 조사한 페이지입니다.
83, 85, 92, 114, 118, 125, 228, 241, 266, 269, 275, 277, 290, 299, 300, 324, 329, 331, 350, 354, 367, 380, 384, 386, 391, 394, 395, 396, 410, 422, 433, 440, 422, 433, 436, 438, 440, 442, 447, 454, 455, 471, 472, 475, 477, 481, 483, 487, 489, 494, 503, 507, 514, 516, 523, 535, 537, 539, 540, 554, 546, 556, 557, 559, 563, 574, 576, 581, 583, 587, 589, 594, 600, 604, 607, 608, 615, 621, 630, 643, 648, 650, 675, 683, 684,
[예] 星 衡 28世 예
驪州李氏 교위공파 28世(代), 교위공의 28世(代), 교위공의27世孫(代孫), 19세 참판공의 10世(代), 참판공의9世孫(代孫), 23세영모공의 6世(代), 영모공의 5世孫(代孫), 27世필세의 2世(代), 필세의 1世孫(代孫)이라셈한다.
여기서 驪州李氏 28世(代)라고하며, 꼭 나와의 관계를 명시 할 때는 世孫 代孫을 쓰며 기준 1世를 빼고 나와의 관계를 명시, 누구의 몇 世孫(代孫)이라한다.
[글쓴이]驪州李氏사이버재실 재실장 李星衡/교위공의28世(28代)27世孫(27代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