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는 서울에서 제가 학교 교과서공부를 시작하던 날부터 초점을 맞춥니다.
학원에서 초등학과 과정을 1년 재수하고 중학과정을 2 년 하여 검정고시에 합격하여 고등학교입학자격증이 생기고 다음해부터는 고등학교3년을 다니기 시작하였습니다. 고등학과 1학년 처음부터 검정고시학원과는 달리 발표시간이 느긋하게 이어져 기회가 왔건만 도무지 즐겁지가 않고 무섭고, 괴롭고 세상이 싫을 지경까지 되었습니다. 그래서 고1학년 여름방학에 발표를 하는 웅변학원에를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웬일인지 웅변학원 다니면서부터 생기가 서서히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학원수업료가 크게 비싸도 과감히 내리 3년을 다니게 됐습니다.
학교수업이 끝나면 멀리 웅변학원에 지하철 타고 가서 발표하는 훈련을 계속 이어서 했습니다. 우연히도 중학 국어문법책과 국어사전을 즐겨서 읽었는데 우리말 발음과 언어와는 밀접한 관계가 있어서 발표시간이 되면 국어문법을 발표했고, 당시 "대인공포증"이란 내용을 암기하여 암송도 하고 읽기 발표도 초면인들 앞에 나가서 했습니다.
당시 저는 지하철이나 버스를 타면 남의 눈치를 보느라고 심정이 불편하였습니다. 때로는 남이 보다 둔 신문을 집어서 보는데 남을 의식하며 불안한 마음으로 집을까 말까? 하는 그런 생각에 망설이고 우물쭈물하는 그런 심리 상태였는데 그 웅변학원을 다니면서 불안 초조한 마음이 서서히 사라져 갔습니다.
고교 졸업을 하고 방송대학국문과를 다니면서 방송대학생으로서 공부를 열중하기보다는 스피치학원에서 발표할 국어문법과 국어사전과 일상의 한자 뜻을 아는데 시간 소비를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졸업 기간 4년이 지나도 재학생으로 남았죠.
스피치학원에 대인공포환자와 말더듬이 환자도 의외로 많이 있어서 말더듬이 강사가 되고자하는 생각을 가졌습니다. 그런데 그 문법의 발음에 대한 분명한 지식은 남에게 확실한 인정받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허락된 익숙한 장소의 분위기 때는 뚜렷하게 설명을 잘하지만, 분위기가 다르면 사람들이 다른 부류의 사람들이면 알고 있는 지식이 기억에서 달아나 버렸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심리적인 문제가 있다싶어서 서강대학 심리학과를 2년 간 다녔습니다. 그러다 보니 방송대학에 문법지식에 대한 글을 신문사에 제출하니 한글학교가 제시되기에 나는 그 한글교실에 찾아가서 한글교사로 10개월 간을 처음 지도했습니다. 그러다가 가까운 곳의 종합사회복지관으로 옮겨 2곳에서 주4회 한글지도를 지금껏 합니다.
스피치학원에서 원장님이나 강사 님에게 문법이야기를 하면 분명히 나만큼 모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세련된 언어표현은 해도 말입니다. 사실 초등학교선생님이나 중학선생, 고등학과 대학교 교수님도 문법지식을 나만큼 모를 수 있습니다. 그러고 보면 저는 문법을 많이 아는 전문인이 된 것 같습니다. 저는 이 문법지식을 인정받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3년 전 봄3월에 저는 한글 문법적 강사가 되려는 스피치학원과 가까운 종합청사에 교육부장관님을 만나러 갔습니다. 국어사전을 들고 선물을 한다는 이유를 가지고지요. 편지글을 써서 전달하라는 교육부원들 말에 아예 집에 와서 글을 썼습니다.
사전과 성격에 관한 책하고 4회에 걸쳐 교육부 장관님께 편지를 띄웠습니다.
그런데 생각은 참으로 엉뚱하게 일어났습니다. 좀 효과가 있을 것 같은 청와대에도 띄어보자는 생각이 들어서 4회를 교육부처럼 똑같이 띄웠습니다. 대단한 권력 있는 분들에게 썼다 란 그런 자부심이 좀 생긴 것도 같고 이웃들이 대단하게 여겨주는 이도 있는 듯해서 가끔 생각나면 띄우는 그런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작년 5월부터는 인터넷교육을 받고는 인터넷으로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참으로 이상합니다. 연필로 써서 우체국으로 보낼 땐 100회를 대통령님께 하면서 미사여구를 잘도 늘어놓았는데 인터넷상으로 쓴 것은 바로 전달된다는 기분이 있고 또 많은 사람들이 보고 있을 지도 모른다는 생각으로 미사여구 같은 것으로는 잘 써지지가 않았습니다.
순간적으로 메일을 일기 쓰듯이 써서 메일에 저장을 하면 와서 보시라는 그런 전달을 하면서 작년부터는 무례한 듯한 인터넷 글 쓰기가 이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글 내용으로는 한글지도자원봉사하면서 느낀 한글의 신개념인 듯한 한글받침글자들에 대한 규칙성입니다. 요즘은 인터넷상 단체기관에 특히 한글과 관련된 단체학회에 자주 나의 받침글자변화를 자주 실었지요. 아직 홈페이지가 없으나 9월엔 배우고 완성할 작정입니다 를 넣어가면서죠. 정말 그리하려고 합니다.
말더듬는 사람을 위한 교사가 되고 싶다는 소원은 이뤄져 마침 종합사회복지관의 초등3학년 여아를 개인지도를 하는 기회를 갖게 되어 매우 기쁜 나날을 보냅니다.
늘 쓰는 편지 글에는 초등학생에 대한 개인지도자원봉사 교육내용이 있고 일상생활의 먹고 잠자고, 때론 몸살도 나고 어려서의 우울했던 과거사도 적었습니다.
저는 한글지식이 새롭게 인식되어지는 듯하여 정말로 스피치강사가 되려고 더 훈련을 받아 실천하려고 마포여성발전센터에 3개월을 작년에 다녔습니다. 또한 올해도 이화여대평생교육원에 파워스피치 반에서 훈련을 받고 수료증과 사각모를 찍은 사진도 있습니다. 그러나 강사가 되고픈 의욕만 앞설 뿐 실질적으로 실천하기는 어렵습니다.
작년 여름에 동사무소복지센터에 두 곳에 신청을 했었습니다. 그러나 뭔가가 부족했던지 광고는 나갔건만 회원모집이 안 되어 무산됐습니다. 올 여름에도 그렇고....
올 봄에 초등학교 모교에 교장교감선생에게 자원봉사신청을 했지만 감사가 나와서 끝난 다음 보자는 연기로 기다리다가 무관심으로 그것도 무산됐습니다.
일반 스피치학원에서 감히 강사로 하겠다는 뜻은 비춰도 하게 해주시오 라고 못합니다. 왜냐고요? 그것은 제 추측이지만 내가 학문적으로 한글문법실력이 월등하기에 원장이나 강사나 내심 겁을 먹고 있는 듯 보여서 신청을 못합니다.
현재 복지관에서의 말더듬는 어린이 발음지도를 하는 것을 꾸준히 하고 있다가 근거리 초등학교로 용감히 뛰어들어서 자원봉사신청을 교장교감에게 해봐야지 하는 생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아마도 열린 마음의 교장 교감 님의 장소로부터 스피치문화가 이뤄질 것을 막연히 생각이 듭니다.
최근 몇 달 전부터는 인터넷에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한글에 관한 특별히 받침글자의 발음변화에 대하여 성의껏 작성해 단체기간 자유게시판에 실었습니다.
이 공간 지면에도 안내를 합니다.
청와대 - 열린마당 - 자유게시판 - 작성자 - 김 영희 ** 내용 **
청와대 - 청소년마당 - 우리들이야기 - 작성자 - 김 영희 ** 내용 **
청와대 - 열린마당 - 정부조직 - 제2건국위원회 - 제2건국범국민위원회 -참여마당
대한민국국회 - 국민제언 - 자유게시판 - 작성자 - 김 영희 **내용 **
한글학회 인적자원교육부 한국언어정보학회 한국음운론학회 등등 여러 단체들과
특별히 최근에 새천년민주당 -참여마당과 한나라당 -참소리 게시판에도 실었습니다.
문득 생각합니다. 한글지도하면서 내 또래 50대 여성학생과 매우 깔깔대며 웃던 일이 기억이 납니다. 책을 읽을 때 받침글자를 부드럽게 못 읽고 힘을 주어서 매끈하게 못 읽어 바르게 옳게 알려주는데 그 학생은 우습다고 배꼽을 쥐듯 웃던 일이 생각납니다. 그가 웃으니 저절로 따라서 웃던 일!
최초로 광진구 동부밑거름학교에서 지도할 때의 일로 그 쪽에 왜 그리 아름다운 젊은 여성들이 가끔 눈에 뜨이는지 안타까운 현상을 느꼈던 적이 생각납니다.
나보다 더 젊었던 40대 주부가 한글을 못 읽다가 나의 지도로 자신 있게 읽으니 금방 자신감 있고 씩씩해지는 변화를 가지던 그 기쁜 순간이 느껴져 옵니다. 60대 남학생이 내게서 끈기 있게 10개월을 다녀서 못 읽던 한글을 척척 읽을 때 고맙다고 인사하던 일도 생각납니다.
1년 반정도 말더듬던 초등3학년 아이의 발음을 지도하면서 내가 더 똑똑해진 것이 기억나기도 하며 정말로 그 아이의 왕따를 당하는 그런 모습이 점점 소멸되어감도 새삼 지금 기쁜 마음입니다.
그 아이는 처음에 10을 100이라고 읽었습니다. 여섯 여덟을 헛갈리는 듯 구분을 못했습니다. 지금은 척척해서 보람이 있습니다. "한시 두시 세시 네시 "시계를 잘 말못해서 원인을 알아보니 "하나 둘 셋 넷 다섯..... "을 익히다가 한으로 바뀜을 그 애는 낯설어 했음을 깨닫고 저도 다시 분명히 한글의 축소된 "ㅏ ㄹ ㅅ ㅅ"의 탈락된 한글 짜임새를 느끼며 기쁜 마음이 되었습니다.
제 이야기는 스피치인 발표하는 학원과 한글지도자원봉사의 입술의 입 모양의 발음변화동작으로 이뤄진 것을 생각하며 앞으로 서울시내의 평생회원으로 등록된 3 곳 스피치학원을 더 다녀서 훈련받고 언젠가 정말로 한글교사 차원을 넘어 스피치강사로 진출될 날을 스스로에게 기대하여봅니다.
서울공간에서의 활동을 상상해봅니다. 인터넷의 한글받침글자 규칙을 여러 사람들이 읽고 응용하여 토론문화가 활성화 되여 전국적으로 퍼져서 대한민국이 보다 더 화기애애한 민주주의 나라가 된다는 것을 생각합니다.